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인국악동호회 <풍류회>의 학습활동에 관한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the Learning Activities of a Korean Traditional Music Club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강대중 | - |
dc.contributor.author | 김연주 | - |
dc.date.accessioned | 2017-10-31T08:04:18Z | - |
dc.date.available | 2017-10-31T08:04:18Z | - |
dc.date.issued | 2017-08 | - |
dc.identifier.other | 000000146346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3773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7. 8. 강대중. | - |
dc.description.abstract | 동호회에 모인 회원들은 해당 분야의 성취를 위해서 끊임없이 학습한다. 즉 동호회는 특정한 주체가 다른 누군가를 교육시키기 위해서 교육 대상들을 모은 곳이 아니라, 계속해서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이 연구는 하나의 동호회가 유지‧존속‧발전‧변화할 수 있는 기본적인 동력이 그 동호회 회원들의 학습활동에 있다고 전제한다. 이 연구는 성인국악동호회 를 사례로 하여 이 동호회의 학습활동 양상과 하나의 동호회가 유지·존속·변화·발전하는데 있어 학습활동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서 가르칠 수 있는 존재는 어떻게 달라져왔는가? 둘째, 에서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셋째, 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연구자는 위의 연구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사례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자는 에서 해마다 두 차례에 걸쳐서 열리는 입회식을 통해 80기로 입회(2016.8.13.)하고 창립 40주년 기념 연주회에 사회자(2016.10.15.)로 참여하는 것을 시작으로 그들의 학습활동을 참여관찰하였다. 또한 에 3개월 이상 참여하였으며 정기연주회에 1회 이상 참여한 경험이 있는 12명을 대상으로 평균 1시간 30분 정도의 인터뷰를 가졌고, 그 중 3명에게는 두 번째 인터뷰를 요청하여 총 15회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참여관찰 일지와 인터뷰 전사본뿐만 아니라, 의 문서정보, 기록물 등 사례와 관련된 가능한 다양한 복수 자료원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에서 가르칠 수 있는 존재는 창립자 박재희와 국악계 명인들, 단소무료강습반의 새끼강사, 수련회와 실력자 선배들, 청소년국악교실과 모든 회원들, 학위를 가진 전공자들, 추대되는 지도고문으로 나누어 그 변천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변천의 방향은 크게 보면 실력자 선배 중심에서 학위를 가진 전공자들로 향한다. 이를 통해 내에서 가르칠 수 있는 존재로 인정받는 것은 를 둘러싼 사회적 맥락과 교육제도와도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회원들의 수준을 구분하는 방식은 신입회원을 위한 요일별 악기강습, 부들부들 떨리는 입회식, 공동목표로서의 정기연주회, 한바탕 놀다가는 토요풍류와 같은 내부의 프로그램에 참여 가능 여부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렇게 수준을 구분하는 방식은 에 신입회원부터 고참회원에 이르기까지 회원 각자의 현재 수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그 다음 수준의 성취 목표를 제시한다. 의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은 다양한 국악기로 합주가 가능한, 프로와 아마추어가 묘하게 얽힌, 외부와의 연계와 개방성,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학계에서 그간 많이 다뤄지지 않았던 동호회의 학습활동을 집단적 차원에서 탐구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문제제기 1
제 2 장 선행연구 7 제 1 절 동호회 관련 선행연구 7 제 2 절 집단과 학습의 접점 관련 선행연구 15 제 3 장 연구방법 22 제 1 절 사례연구방법 22 제 2 절 사례 소개 23 제 3 절 연구 절차 33 1. 자료수집 33 2. 분석과정 40 3. 윤리적 문제 41 제 4 장 에서 가르칠 수 있는 존재의 변천 44 제 1 절 창립자 박재희와 국악계 명인들 44 제 2 절 단소무료강습의 새끼강사 50 제 3 절 수련회와 실력자 선배들 54 제 4 절 청소년국악교실과 모든 회원들 58 제 5 절 학위를 가진 전공자들 61 제 6 절 추대되는 지도고문 65 제 5 장 회원들의 수준을 구분하는 방식 73 제 1 절 신입회원을 위한 요일별 악기강습 73 제 2 절 부들부들 떨리는 입회식 84 제 3 절 공동목표로서의 정기연주회 90 제 4 절 한바탕 놀다가는 토요풍류 94 제 5 절 소결: 회원들의 수준을 구분하는 구조 98 제 6 장 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의 특징 101 제 1 절 다양한 국악기로 합주가 가능한 101 제 2 절 프로와 아마추어가 묘하게 얽힌 103 제 3 절 외부와의 연계와 개방성 106 제 4 절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 109 제 7 장 요약 및 제언 113 제 1 절 요약 113 제 2 절 후속연구 제언 116 참고문헌 117 Abstract 123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168811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평생교육 | - |
dc.subject | 평생학습 | - |
dc.subject | 성인교육 | - |
dc.subject | 성인학습 | - |
dc.subject | 학습활동 | - |
dc.subject | 가르침과 배움 | - |
dc.subject | 집단학습 | - |
dc.subject | 여가 | - |
dc.subject | 동호회 | - |
dc.subject | 풍류회 | - |
dc.subject | 국악동호회 | - |
dc.subject | 국악 | - |
dc.subject.ddc | 370 | - |
dc.title | 성인국악동호회 의 학습활동에 관한 사례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Study on the Learning Activities of a Korean Traditional Music Club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사범대학 교육학과 | - |
dc.date.awarded | 2017-08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