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등학생의 영어사교육 참여 및 비용과 학업성취의 종단적 인과관계 분석 : Longitudinal Study of the Causality among Private Tutoring Participation, Expense and English Achievement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변상민

Advisor
박현정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교육 효과종단모형자기회귀모형선택편의경향점수일반화 경향점수역확률 가중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7. 8. 박현정.
Abstract
이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1차에서 5차 자료를 활용하여 중학교 2학년 시점부터 고등학교 2학년 시점까지 영어 교과 학업성취와 사교육 참여 및 사교육비의 종단적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학업성취의 자기회귀적 속성에 착안하여 자기회귀모형(autoregressive model)을 통하여 사교육 참여와 영어성취, 사교육비와 영어성취 간의 종단적 관계를 모형화하였다.
또한, 사교육 참여 및 비용의 인과효과를 추론하고자 사전공변인 통제방법으로 경향점수 역확률 가중치(inverse probability treatement weight, IPTW)를 활용하였다. 기존의 종단모형에서 역확률 가중치 방식은 각 시점별 가중치를 곱하여(product weight) 적용하였으나 이는 처치 간 독립성을 가정하는 것이므로 실제 높은 상관을 갖는 사교육 참여 및 사교육비의 연속적 처치 상황에서는 이 가정이 위배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동시 추정을 통하여 오차항 간 처치 간 상관을 추정하여 반영할 수 있는 모형으로 4시점의 경향점수 및 역확률 가중치를 산출하였다. 이분형 처치인 사교육 참여에 대해서는 다변량 프로빗 회귀모형(multivariate probit regression)을, 연속형 처치인 사교육비에 대해서는 SUR(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을 적용하여 사전 공변인으로 인한 선택편의를 조정하였다. 또한, 이렇게 산출한 최종 가중치를 자기회귀모형에 적용하여 가중치 적용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사교육 참여의 선택편의를 조정한 후,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시점까지 중등학생의 사교육 참여와 영어교과 학업성취의 종단적 인과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1. 사교육 참여가 영어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연도별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2. 이전 시점의 영어교과 학업성취가 이후 사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의 연도별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3. 사교육 참여의 자기회귀적 인과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사교육비의 선택편의를 조정한 후,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시점까지 중등학생의 사교육비와 영어교과 학업성취의 종단적 인과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1. 사교육비가 영어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연도별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2. 이전 시점의 영어교과 학업성취가 이후 사교육비에 미치는 영향의 연도별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3. 사교육비의 자기회귀적 인과관계는 어떠한가?

분석에는 SPSS 22.0, Mplus 7.0 및 STATA 14.0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교육 참여 및 비용에 대한 선택편의를 조정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모두 사교육의 효과는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사교육과 같이 연속적 참여가 이루어지며, 시점 간 상관이 높은 처치 변인의 인과 추론을 위해서 종단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선택편의를 조정하지 않은 모형임에도 불구하고 앞 시점의 변인을 충분히 통제한 경우, 고등학교 2학년 시점은 유사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가장 중요한 변인인 이전 시점의 성취도 및 사교육 참여와 같은 변인을 고려하지 않은 선행연구에서는, 사교육 효과가 과대 추정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사교육 참여 및 비용에 대한 선택편의를 조정하기 위하여 곱 가중치를 적용한 경우, 가중치를 적용하지 않은 모형에 비하여 사교육 참여 및 비용의 효과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학교 시점의 사교육 효과가 크게 감소하였으며 사교육 참여의 경우, 기존에 유의하였던 고등학교 1학년 시점의 효과도 선택편의 조정 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종단모형에서도 충분한 공변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점에서 다수의 시간의존 및 시간불변변인을 통제하기 어려운 종단구조방정식 모형에서 경향점수 역확률 가중치는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교육비와 같이 연속성을 갖는 변인 역시 일반화 경향점수를 통하여 다양한 처치 상황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전 시점의 영어성취가 이후 사교육 참여 및 사교육비에 미치는 영향은 가중치 적용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비가중치 모형에서는 모든 시점에서 이전 시점의 영어성취가 이후 시점의 사교육 참여 및 비용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선택편의를 조정함에 따라 모든 시점에서 영어성취가 이후 시점에서 사교육비에 더 이상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전에 학업성취가 높은 학생이 이후에 사교육에 참여할 확률이 높고 더 많은 비용을 들이는 것은 사전 학업성취 그 자체라기보다 학생의 개인적 특질, 배경, 학교 특성과 같은 요인으로 인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셋째, 선택편의를 조정한 이후에도 이전 사교육 참여 및 사교육비는 이후 시점의 참여 및 비용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선택편의 조정에 의하여 사교육비의 영향력은 모든 시점에서 일정 부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참여와는 약간 다른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사교육 참여 및 비용은 이전 시점의 영향력이 매우 강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난 것을 의미한다.
상술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