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외국인 유학생의 일상적 차별경험에 대한 내부귀인이 우울 및 학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일기 측정 방법을 중심으로 : International Students Internal Attributions to Daily Discrimination on Depression and Academic Persistence: A Daily Diary Study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창대-
dc.contributor.author민예슬-
dc.date.accessioned2017-10-31T08:04:55Z-
dc.date.available2017-10-31T08:04:55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631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774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2017. 8. 김창대.-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이 경험하는 일상적 차별경험이 그날의 우울 및 학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내부귀인대처 및 내부귀인성향이 이 과정에 개입한다는 점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된 일기 측정 설문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국내 대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61명을 대상으로 내부귀인성향을 측정하였으며, 10일 간의 차별경험, 내부귀인대처, 우울 및 학업지속의도를 측정하였다. 총 465개의 자료가 회수되었으며(응답률 81%), 이 중 결측치를 제외하고 차별사건을 보고한 날 155개(41.8%), 보고하지 않은 날 216개(58.2%)의 최종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상적 차별경험은 우울 및 학업지속의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즉 차별경험은 외국인 유학생의 일상적인 심리적·학업적 적응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내부귀인대처는 차별과 우울, 차별과 학업지속의도 간의 관계를 유의하게 조절하였으며, 둘의 관계를 완화하였다. 즉 차별경험에 대하여 내부귀인대처를 사용하면 차별경험으로 인한 우울의 상승폭이 줄어들고, 학업지속의도의 하락폭 역시 줄어들었다. 셋째, 내부귀인성향 역시 차별과 우울간의 관계를 유의하게 조절하였는데, 내부귀인대처와는 달리 둘의 관계를 강화하였다. 즉 내부귀인성향이 높은 사람의 경우 차별에 대하여 더 취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내부귀인대처는 단기적으로 적응적인 기능을 수행하였지만, 전반적인 내부귀인성향은 심리적 적응에 해로운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는 단회 측정 설문연구에서 널리 입증된 차별경험의 부정적인 영향력이 일상적 수준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는 점을 밝혀, 외국인 유학생 연구의 방법론적 지평을 확대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또한 내부귀인대처 및 내부귀인성향이 차별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의 적응과정 및 대처방식에 대한 상담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일상적 차별경험
1) 일상적 차별경험의 정의
2) 일상적 차별경험의 영향
3) 일상적 차별경험에 대한 대처방식
4) 일상적 차별경험의 측정
2. 내부 귀인
1) 내부귀인의 정의
2) 차별경험에 대한 내부귀인
3) 내부귀인의 영향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절차
3. 연구 도구
1) 일상적 차별감
2) 내부 귀인
3) 우울
4) 학업지속의도
5) 인구 통계학적 변인
4. 분석 방법
1) 무조건모형
2) 예측모형
3) 조절모형

Ⅳ. 연구 결과
1.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치 및 상관관계
2. 차별경험에 대한 기술자료
3. 무조건모형
4. 예측모형
5. 내부귀인대처 조절모형
6. 내부귀인성향 조절모형

Ⅴ. 논의
1.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1855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외국인 유학생-
dc.subject차별경험-
dc.subject내부귀인-
dc.subject일기 측정 방법-
dc.subject.ddc371.4-
dc.title외국인 유학생의 일상적 차별경험에 대한 내부귀인이 우울 및 학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일기 측정 방법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International Students Internal Attributions to Daily Discrimination on Depression and Academic Persistence: A Daily Diary Study-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dc.date.awarded2017-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