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포츠산업 정책에 관한 연구

스포츠를 발전하는 과정에서 스포츠산업은 홀시할 수 없는 추진 작용이 있다. 스포츠산업은 유럽의 많은 나라, 그리고 미국 등 나라에서 이미 중견산업으로 되었으며, 베이징 올림픽이 순조롭게 개최하고 및 중국 스포츠관리체제의 심화개혁으로 스포츠산업은 국내에서 날수록 번영하게 발전하였다. 국내외의 실천으로부터 보면 스포츠산업 정책은 스포츠산업의 발전에 지극히 중요하다. 지금 중국 스포츠의 시작이 늦었고 발전 역사가 짧으며 전반 스포츠산업은 상대적으로 성숙한 발전 모델을 건립하지 못하였다. 동시에 중국 스포츠산업의 발전도 여전히 깊이 파악할 공간이 있기 때문에 상응한 정책의 보장이 필요하다. 목전까지 중국은 아직도 상대적으로 완벽한 정책체계가 없고 기존의 연구는 모두 스포츠 정책의 구체적 내용을 따라 토론하였으며 게다가 전문학자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스포츠 정책의 내용을 분류하여 해석하였기에 스포츠정책에 대한 거시적인 파악이 없다. 위에 배경으로 보면 중국 스포츠산업 정책에 관한 토론을 매우 절박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론과 실천을 결합하는 원칙을 기반으로 중국 스포츠산업 정책의 변천 과정에 대한 정리를 통하면서 또한 현 단계의 발전 상황 중에 중국 스포츠산업 정책의 내용에 대해 거시적인 파악을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리고 중국 스포츠산업 정책의 존재하는 문제를 밝히고 중국 스포츠산업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상응한 시사점도 제출할 계획이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 방법(case study)중에 문서 분석, 심층면담 그리고 자료 분석 등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문서 분석의 정보원은 주로 중국 국무원에서 발표 혹은 중국체육총국 등 다른 행정기구와 연합하여 발표한 중앙 스포츠산업에 관한 법률, 행정 법규, 다른 규범적인 정책 원문과 CNKI, RISS, SCI 등 학술 검새엔진을 통해 스포츠 산업 정책 키워드로 검색하는 선행연구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문석 분석 결핍한 부분은 중국 스포츠산업 업계 전문가 4본에게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야와 직위에 따라 질문 도 상응하게 다르다. 위에 두 방법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자료 분석을 통해 상응한 연구 문제를 대답한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5부분을 포합된다. 첫 째, 중국 정부 역대에 반포한 스포츠산업 정책을 정리하고 분석하는 것을 통하여 중국 스포츠산업정책의 발전단계를 아래 4가지 단계로 나누었다. 둘 재, 앞에 분류된 단계에 따라 그 시대에 발표된 정책을 정리하고 시징핑(习近平)주석이 취임(2013년) 후에 스포츠 산업을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여기고 있고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기 때문에 2013년 후에 중앙 반포된 스포츠산업 정책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셋 째, 중국 스포츠산업 정책은 스포츠산업 정책주체의 다원화, 스포츠산업 정책수단의 특수성, 스포츠산업 정책의 계층성 등 특징을 있다. 넷 째, 중국은 주로 경제, 법률, 행정 등 수단을 통해서 스포츠 산업 정책을 제정하고 있다. 다섯 째, 중국 스포츠산업 정책은 지금은 산업구조의 조정을 필요, 소비자수량 및 소비능력 저하, 전문적인 인재와 관리자의 결핍, 상응한 산업 정책의 부족, 전통적인 체제의 제약 등 문제를 존재하고 있고 상응한 시사점 도 제출하였다.

중국; 스포츠산업;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