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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 중·고등학교의 미세먼지 교육 현황과 개선 방안
Current Situation and Countermeasures of Smog Education in High Schools in Bei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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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허뢰
Advisor
윤순진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미세먼지중국 환경교육중등교육교육현황개선방안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17. 8. 윤순진.
Abstract
최근 몇 년 간 중국의 산업화, 도시화의 가속으로 인해 대기오염이 악화되었다. 오염된 대기는 겨울의 찬 기류와 섞이면서 뿌옇게 보이게 된다. 이를 미세먼지라고 한다. 미세먼지는 중국의 교통, 농업, 공업, 건강 등 여러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가장 심각한 환경 문제 중 하나인 미세먼지는 국민 건강이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다.
미세먼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발생원부터 밝힐 필요가 있다. 중국의 미세먼지는 자연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그 주요한 원인은 인위적 요인이라 볼 수 있다. 이를 감소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환경 행동이라 할 수 있는데, 인위적 오염원을 야기한 인간이 특정한 행동을 취해야 하기 때문이다. 환경행동은 교육을 통해 추구될 수 있다. 교육은 인간의 지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습득한 지식과 태도를 바탕으로 한 행동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미세먼지 교육과 성숙한 교육 시스템이 요구되며 이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중국의 미세먼지 교육 시스템을 연구하기에 앞서 우선 중국의 미세먼지 교육 현황은 어떠한지, 실제 가지고 있는 미세먼지에 대한 지식과 태도는 어떠한지 등을 밝혀둘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의 상황과 맥락에 맞는 적절한 교육적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한 중국 도시 중 하나인 수도 북경에 주목하였다. 특히 북경시 중·고등학교에서 미세먼지 교육이 진행은 되고 있으나 학생의 지식과 태도의 습득을 위해서는 미흡한 점과 해결해야 할 교육적 과제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북경 중·고등학교 학생 대상의 설문조사와 북경 중·고등학교 교사 대상의 면담을 통해 북경 중·고등학교의 미세먼지 교육 현황 및 학생의 미세먼지에 대한 지식과 태도 현황을 파악하였다.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미세먼지에 대한 교육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식 면에서는 첫째, 북경 중·고등학생의 미세먼지 관련 지식의 평균은 74.80±13.35점으로, 지식수준이 높은 편이었다. 둘째, 미세먼지 관련 지식은 남학생 보다 여학생의 점수가 더 높고,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의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일반 학교보다는 성적이 높은 학교 학생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부모의 학력에 따라 미세먼지에 관한 지식의 수준이 달랐다. 그러나 고등학생의 계열과 미세먼지 지식은 큰 관계가 없었다. 셋째, 학생들은 미세먼지의 심각성과 피해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으나 미세먼지의 형성 원인과 발생원, 보호 조치, 특히 주요 성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도 면에서는 첫째, 대부분의 북경 중·고등학생은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비교적으로 많은 관심과 걱정을 가지고 있으며 심각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하지 않다고 응답한 학생도 적지 않았는데, 이를 통해 미세먼지에 대한 학생의 태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북경 중·고등학생은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는 가장 중요한 책임주체를 공장이라고 인식했다. 또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주도적으로 행동해야하는 주체로 개인과 정부를 꼽았다. 셋째, 북경 중·고등학교 교사는 학교에서 미세먼지 교육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학생들은 교실수업보다는 미세먼지에 관한 특강이나 교외 학습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한 중국 미세먼지 교육의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기관이나 교육학자들은 학교 미세먼지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세먼지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정하는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둘째, 북경시 교육국은 2003년 선포한 국가 학교 환경교육 강령 등을 참고하면서 미세먼지의 심각성 및 현재 미세먼지 교육의 현황 등을 함께 고려하여 학교교육에 미세먼지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포함하는 교육강령을 확정하고 시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앞의 두 가지는 단계별로 북경시 교육국 문서를 통해 공식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셋째, 출판사는 정부기관과 기업의 지원을 받아 다양한 미세먼지 교육 교재를 개발하여 출판할 필요가 있으며 넷째, 학교에서는 출판된 다양한 미세먼지 교육 교재 중에서 각 학교 상황에 맞는 교재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학생 지식 관련 결과에 따르면, 북경시의 여자학교, 고등학교, 성적이 높은 학교 등은 상대적으로 높은 난이도의 교재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다섯째, 학교는 미세먼지 교육 교재를 선택하고, 교사는 교재 내용에 근거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때 학생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에 따라 교실 수업은 줄이고 특강이나 교외학습 시간을 상대적으로 늘리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여섯째, 미세먼지와 관련된 학생들의 적극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일상 활동이 대기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학생이 할 수 있는 행동 방법 등도 함께 교육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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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Program in Environment Education (협동과정-환경교육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환경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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