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정서지능에 대한 감정카드 활용 환경동화수업의 효과 : Effects of environmental picture books class using emotion cards on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원형

Advisor
윤순진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정의적 환경교육감정카드환경동화교육환경 친화적 태도정서지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17. 8. 윤순진.
Abstract
환경교육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삶 속에서 환경에 대한 올바른 문제의식과 환경을 대하는 건전한 태도를 발달시키는 것이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며 환경의 위기는 곧 인간의 위기임을 깨닫게 하는 환경 친화적 가치관과 환경정서의 형성은 앞으로의 지속가능한 환경교육을 위해 필수적인 환경교육 개념이다. 여러 학자들은 환경을 가치 있게 의식하고 보존하고자 노력하는 태도를 형성하게 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Chawla, 1986
Cohen, 1992), 자연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추후 환경학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Wilson, Kilmmer & Knauerhase, 1996). 환경교육에서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환경 책임 행동을 가르치기에 앞서, 아동과 환경간의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Carson, 1956).
기존의 환경교육에서는 주로 환경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 등의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인지적 방법의 환경수업이 이루어졌다. 환경문제의 심각한 모습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주입식으로 설명하고 전달하는 인지적 환경교육이 학교현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환경문제에 대하여 친숙하게 느끼고 심각성을 공감하고 깨닫는 활동이 연계되거나 선행되지 않는다면 환경교육의 궁극적인 목표 달성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이제는 환경주제에 대한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고 공감하며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정의적 환경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최근 교육계에서도 감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정서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과 감성 교구들이 개발되고 있다. IQ중심의 지식 중심 패러다임으로는 현 사회에서 요구하는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에 한계를 느끼고 정서와 관계를 강조하는 정서지능 중심의 감성 교육 패러다임이 교육 흐름의 주요한 자리를 잡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자는 최근 교육 흐름을 반영하여 정의적 환경교육의 효과적인 수업 장면을 구안하여 이를 통해 정서지능과 환경교육에서 주요 정의적 능력이라 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 태도의 향상을 연구 주제로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정의적 환경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 장면을 구안하기 위하여 학교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효과가 검증된 정의적 교수 학습 자료인 감정카드와 대표적인 정의적 환경 교수 학습 자료인 환경동화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실험에 작용하는 내적 타당성 저해요인(사전측정, 측정과 처리의 상호작용)과 외재적 변수(역사, 성숙 등)를 최대한 통제하는 이상적인 설계유형인 솔로몬 4집단실험설계에 따라 경기도 군포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2학년 학생 14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을 4집단으로 나누어 제1실험집단, 제1통제집단, 제2실험집단, 제2통제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제1실험집단과 제1통제집단은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제2실험집단과 제2통제집단은 사후 검사만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감정카드를 활용한 환경동화 수업 20차시 분량을 15주 동안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실험 처치를 하지 않았다. 실험에 사용한 감정카드는 신뢰도가 검증된 초등상담나무 연구회에서 개발한 도구를 사용했으며, 환경동화는 신뢰도가 검증된 환경부 우수 선정도서 중 10권을 선정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실험에 사용한 교수학습 모형은 김혜영(2015)의 스토리텔링 환경교육 교수-학습 모형과 감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서울시 유아교육진흥원, 2012), 그림카드를 활용한 정서지능 프로그램(이영숙, 2011), 감정카드를 활용한 공감훈련 프로그램(김윤태, 2013)을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감정카드를 활용한 환경동화수업의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검사에 사용한 설문지는 환경 친화적 태도 설문지는 천정길(2008), Musser & Diamond(1999), 전혜인(2014)의 설문지를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정서지능 설문지는 문용린(1997)이 Mayer와 Salovey(1990)의 정서지능의 초기모형을 토대로 개발하고 대교 교육과학연구소가 제작하고 표준화 작업을 한 초등학교 저학년용 1·2학년 정서지능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카드를 활용한 환경동화수업이 실행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정서지능 점수의 평균값의 변화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감정카드를 활용한 환경동화 수업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카드를 활용한 환경동화 수업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정의적 측면의 환경교육의 방법이 교육적 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환경 주제에 대하여 기존의 인지적 방법이 아닌 감정카드와 환경동화를 활용한 정의적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을 때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교육적 변화 정도가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감정카드와 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 교수 학습 방법이 정의적 환경교육의 효과적 방법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여 이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정의적 환경교육이라 할 수 있는 감정카드를 활용한 환경동화수업을 통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향상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환경교육과 정서지능의 정적인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중요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