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취약 지역의 효율적 공공 의료 서비스를 위한 공간 모델링 : 도서 지역 병원선 운영에 관한 공간 최적화 접근

의료 취약 지역이란 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높으나 지역 보건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고, 지역의 발전 잠재력과 재정여건 등이 취약하며, 건강수준 또한 열악한 지역이다. 특히, 국내 도서 지역은 경제적 열악성, 지리적 고립성,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대표적인 의료 취약 지역에 속한다. 이러한 도서 의료 취약 지역의 경우 공공 의료 서비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민간 의료 서비스의 경우 수익성이 전제되어야 입지가 가능한데, 적은 인구수로 인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절대적 수요가 부족하고, 병원 운영에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이 많이 드는 도서 지역의 경우 민간 의료 시설이 입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를 반영하듯, 국가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도서 지역의 자연·인문 환경적 특수성을 고려한 의료 시스템 설계를 통해 도서 주민들을 위한 공공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보건 의료 기관, 응급 의료 헬기, 원격 의료, 병원선(病院船)으로 구성된다. 특히 병원선은 무의 도서(無醫島嶼) 주민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유일한 공공 의료 서비스로 도서 지역 의료 서비스에서 큰 축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병원선을 통한 도서 지역의 정기적 의료 서비스 공급은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일례로 전라남도 지역의 경우 병원선 방문 횟수가 연 4회에 그쳐, 고령의 나이가 다수인 섬 주민의 높은 의료 서비스 수요에 비해 그 공급 횟수가 극히 적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지역의 병원선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운영에 있어서 문제점을 도출한 후, 이를 개선한 병원선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병원선 운영 현황을 조사한 결과 기존의 병원선 운영의 문제점으로는 병원선 경로 선정의 임의성, 병원선 서비스 구역 선정의 임의성, 타 지역과의 의료 형평성 결여에 대한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발견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간 최적화적 관점의 공간 모델링을 통해 병원선 운영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병원선 운영 개선 방안은 크게 두 가지 방안으로 나뉘며 이는 각각 기존 병원선 운영의 문제점을 개선한 운영 방안과 대안적 병원선 운영 방안이다.

먼저 기존 병원선의 문제점을 개선한 운영 방안에서는 업무량 형평성과 병원선 이동 효율성을 고려한 병원선 이동을 통해 병원선 운영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병원선 이동 체계를 바꾸지 않고 전체적인 운영 효율성을 이룰 수 있었다.

다음으로 대안적 방안의 병원선 운영 개선 방안은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뉘며 이는 각각 도서 클러스터링을 통한 병원선 운영 개선 방안과 병원선 신규 건조와 최적 모항 입지 도출을 통한 병원선 운영 개선 방안으로 나뉜다.

첫 번째 대안적 방안인 도서 클러스터링을 통한 병원선 운영 개선 방안에서는 도서 클러스터링을 통해 병원선 방문 횟수를 줄였으며 이를 통해 전체 이동 시간이 줄어들어 병원선 이동의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었다. 두 번째 대안적 방안에서는 병원선 신규 건조를 가정하고, 이를 정박할 모항의 최적 입지를 도출하여 병원선 운영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점을 종합해 보았을 때 본 연구에 대한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필요성에 비해 연구가 부족했던 병원선을 소재로 한 연구이다. 병원선은 도서 지역에 대한 공공 의료 서비스의 핵심 수단 임에도 불구하고 중요성에 비해 연구가 미진하였다.

둘째, 의료 취약 지역 보건사업에 대한 정책적 기여가 가능하다. 공간 최적화 관점의 연구는 그동안 병원선을 운영하면서 발생했던 문제점을 모델에 반영하여 합리적인 방향의 해법을 제시한다. 또한 병원선 운영 개선을 위한 대안적 방안에서 제시한 것처럼, 현재 발생하지 않은 일에 대한 가정을 모델에 반영하고 예상 되는 결과를 얻어 보건 정책의 예측성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병원선; 도서 의료 취약 지역; 공간 최적화; 입지 할당 모델; 차량 경로 선정 문제; 공간 모델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