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해외직구 소비자의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정주

Advisor
김소연
Major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해외직구해외직접구매소비가치지각된 효용지각된 위험재이용의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2017. 8. 김소연.
Abstract
국 문 초 록

해외직구 소비자의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해외직구는 새로운 유통채널로서 보편적인 소비형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소비자들이 해외직구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해외직구 소비자의 인식과 이용행동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해외직구를 통해 상품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외직구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해외직구 이용행태를 살펴보고, 둘째, 해외직구 소비자의 효용 및 위험지각과 재이용의도 수준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해외직구 이용행태에 따라 효용 및 위험 지각과 재이용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소비가치에 따라 재이용의도의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해외직구 소비자의 소비가치, 효용과 위험지각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혔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분산분석, 요인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이 해외직구 효용에 대하여 모두 3점 이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고, 그 중 경제적 효용과 제품 다양성 효용에 대하여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쾌락적 효용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한국소비자원의 조사결과와 같이 가격 비용 절감은 위해서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유인이 가장 큰 것을 시사하였다.
둘째, 소비자가 해외직구 위험 중 교환 및 환불위험이 가장 높게 인식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제품신뢰성 위험, 배송위험, 결제위험의 순으로 나타났다. 해외직구 소비자에게 결제위험은 다른 위험에 비하여는 비교적 낮게 인식되고 있었다. 해외직구 형태가 복잡해지며, 유통단계에 개입해 있는 주체들이 많아지면서 교환/환불에 대한 책임을 지는 주체가 명확하지 않아 소비자들이 이러한 위험을 더욱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교환 및 환불의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셋째, 해외직구 이용행태에 따라 효용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해외직구 형태에 따라 제품품질효용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해외 직접구매를 자주 이용하는 집단이 해외 구매대행과 해외 배송대행을 이용하는 집단보다 제품품질효용을 더 높게 지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빈도에 따라 편리적 효용 및 쾌락적 효용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용회수가 많을수록 해외직구의 편리적 효용과 쾌락적 효용을 더 높게 지각하였다.
넷째, 해외직구 이용행태에 따라 위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지난 1년 동안 해외직구 총 구매금액이 200만원 초과인 집단이 101-200만원인 집단보다 결제위험을 낮게 인식하였다. 또한 해외직구를 월 3회 이상 사용하는 집단이 월 1-2회 사용하는 집단보다 배송 위험을 더 낮게 지각하였으며, 해외직구를 월 1회 미만 이용하는 집단이 월 1-2회 이용하는 집단보다 결제 위험을 낮게 지각하였다.
다섯째, 해외직구 재이용의도가 총 구매금액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100만원 이상이 50만원 이하보다 재이용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자율지향에 따른 재이용의도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율지향이 높게 추구하는 집단이 재이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외직구 효용에 따라 재이용의도의 차이가 있었으나 위험에 따른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여섯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해외직구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본 결과, 소비가치 중 자율지향과 소속지향, 경제적 효용, 편리적 효용, 제품다양성 효용이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해외직구 위험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는 소비자들이 해외직구 위험은 높게 인식하면서도 이를 크게 고려하지 않고 해외직구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해외직구를 이용할 때 위험에 대하여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해외직구 위험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해외직구의 효용 및 위험을 살펴봄으로써 해외직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문제, 소비자 불편을 해소하고, 소비자가 해외직구를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의의를 가진다. 또한 소비자들이 해외직구 이용을 결정하는데 있어 해외직구의 효용과 위험 요소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소비자 교육 및 마케팅 자료를 제공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8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