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현대 패션사진에 나타난 전통문화 요소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라이윙

Advisor
하지수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중국 패션사진중국 전통문화전통문화 가치 다원화전통문화 전파력woman power전통 정신의 계승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2017. 8. 하지수.
Abstract
오늘날 패션 광고 및 홍보의 구성요소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패션사진은 제품을 보여주고 설명하는 단순한 사실 전달 기능과 상업성을 넘어 문화를 담아내는 사진으로까지 인정받고 있는 추세다. 중국 현대 패션사진은 30여년에 불과한 짧은 시간 동안 급속히 발전해 왔으나 현재 많은 어려움과 도전을 직면하고 있다. 이것은 연관된 모든 분야 전공자들의 노력이 요구된다. 최근에 중국 패션사진에서 중국 전통문화 요소를 활용하는 추세가 활발해지고 있으며, 중국 예술만의 특수성을 나타내어 패션사진뿐만 아니라 패션 산업이 세계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통문화를 활용한 패션사진의 표현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중국의 표현 특수성을 도출하고 중국 현대 예술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패션사진과 중국 전통문화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문헌연구를 실시하여 사진 분석에 필요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사진 이미지 분석을 진행하기 위해서 패션사진의 기본 개념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사진의 구성요소를 규정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서 중국 패션사진은 20세기 초부터 시작기, 정체기 그리고 개혁개방 정책의 실시와 같이 시작된 본격적인 발전 3개 단계를 거쳐 발전해 왔다. 현대 패션사진은 30여 년에 불과한 짧은 시간에 큰 성장을 이루었다. 한편 중국의 전통문화는 유가 사상을 바탕으로 구축되었으며 내향적 성격과 외향적 융합성을 갖춘다. 이 중에서 전통 미학사상은 기(气)를 근원으로 하여 양강(陽剛)과 음유(陰柔), 농(濃)과 담(淡), 신(神)과 일(逸), 아(雅)와 속(俗)의 조화를 추구하는 가치 체계이다.
연구대상을 수집하기 위해서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패션잡지 4종을 선정하여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기간에 발행된 것을 수집하였다. 게재된 사진에서 외국작가가 작업한 사진과 주제에 대한 설명이 없는 사진을 배제하고 전통문화 요소를 활용한 사진 총 87점 23개 컬렉션을 최종적으로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서 밝힌 사진의 구성요소에 근거하여 연구대상 사진의 배경, 스타일링, 주제에 대해서 고찰하여 구성요소로 나타난 전통문화 요소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조명하였다.
사진의 표현특성은 종합적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문화 요소를 활용하여 사진의 배경을 조성함으로써 시간의 흐름 속에서 과거의 한 순간을 의도적으로 선택하고 얻어내어 현재와 편집한 것이다. 이렇게 일정한 목적성을 가지고 서로 다른 시간의 장면을 선택하고 엮어내어 시간의 경계를 허무는 몽타주적인 표현을 보여주었다. 스타일링을 하는 데 전통문화 요소를 활용하여 서로 관계없거나 안 어울린다고 여겨진 요소들을 의도적으로 재조립하여 파격적이고 참신한 스타일링 연출을 보여준 것이다. 작가의 이러한 시도는 외부만으로 요소들 간의 관습적인 상관관계를 타파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기존 질서를 파괴하여 새로운 질서를 만들고자 하는 해체적 표현을 보여주었다. 또한 전통문화를 주제로 하여 그 문화 양식이 가진 고유의 틀과 관습에서 벗어나 기존의 형식과 거리를 두고 상상력과 현대 사회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새로운 질서를 만듦으로써 전통문화 양식의 참신한 모습을 추구하는 데 노력하였다. 이렇게 기존 정해진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구조를 추구함으로써 탈정형적 표현을 보여준 것이다.
둘째, 중국 현대 패션사진은 전통 인테리어, 건축물, 경극, 복식, 공예, 춘절, 서예, 풍속, 무술, 빨강 10가지 전통문화 요소가 활용되어 있으며, 현대 패션 아이템, 재단, 스타일링과 결합하고 패션사진의 표현 방법으로 접근하여 신선한 방식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중에서 전통 인테리어와 건축물은 사진에 가장 많이 나타난 전통문화 요소로서 흔히 활용되고 있으며, 사진에서 자연과 통하고 조화와 의경의 미가 강조된 전통적 분위기인 장소와 세팅을 조성하는 데 돕는다. 한편 경극, 서예, 무술, 잡기 등 전통 예술 장르를 주목한 작가들이 많으며 장르 고유의 체계를 허물어 현대 패션의 시각으로 재해석함으로써 현대인에게 다소 낯설게 느껴진 전통 예술을 보다 더 친근해 보이는 모습으로 묘사하는 데 노력하였다.
셋째, 사진에서 활용된 전통문화 요소는 사진의 배경, 착장 아이템, 소품 등으로 나타나 전통적 색채, 형태의 미로 화면의 조형성에 기여하는 동시에, 특정 요소가 갖고 있는 상징성을 통해서 주제의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사진에서 해체적 이미지, 환상적 이미지, 사실적 이미지, 유희적 이미지, 혁신적 여성의 이미지 등 다양한 이미지들은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다각화된 표현으로 여러 사회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표현특성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관된 사회문화적 이슈나 담론과 결합시킴으로써 사진 이미지의 상징성을 3가지를 도출하였는데 전통문화 미적 정신적 가치의 다원화 및 전파력의 상승으로 나타난 전통문화의 혁신성, woman power를 보여준 중국 신여성 이미지의 부상, 전통 정신을 선도하여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으로써 입증된 패션사진 예술 가치의 확대이다.
본 연구에서 중국 전통문화를 활용한 패션사진의 표현특성에 대한 분석 결과는 중국 패션사진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전통문화에 접목시킨 현대 예술에 관한 연구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중국의 표현 특수성을 도출하고 현대 예술의 발전에 있어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본 연구는 사진 자료를 수집하는 데 과거 잡지 자료의 부재로 인해 더 많은 양의 연구 자료를 못 얻었다는 점에 한계가 있었다. 앞으로 잡지뿐만 아니라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로 더 넓은 범위에서 사진 자료를 수집하고 고찰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심화시키는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9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