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Haydn Piano Sonata in c minor, Hob.XVI: 20, R. Schumann Symphonic Etudes, Op. 13, F. Chopin Four Mazurkas, Op. 24, S. Prokofiev Piano Sonata No. 3 in a minor, Op. 28 의 연주 및 연구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F. J. Haydn Piano Sonata in c minor, Hob.XVI: 20, R. Schumann Symphonic Etudes Op. 13, F. Chopin Four Mazurkas Op. 24, S. Prokofiev Piano Sonata No. 3 in a minor, Op. 28의 시대적 특징과 작곡 배경을 살펴보고 각 곡의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연주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의 Piano Sonata in c minor, XVI: 20은 「Strum und Drang Period -질풍노도 시기」에 작곡된 곡으로 풍부한 감정표현과 리듬의 다양성, 그리고 변화 있는 장식음 등의 기법을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은 낭만파 음악의 실험적인 시도를 한 작곡가로 특히 슈만의 인생에서 가장 음악적 꽃을 피웠던 시기인 「라이프치히 시기, 1830-1844」에 작곡된 교향적 연습곡 Op. 13은 슈만의 피아노 작품 가운데 최고의 명곡에 손꼽힐 뿐만 아니라 변주곡의 역사에서도 획기적인 시도로 잘 알려져 있다. 슈만은 이 곡을 통해 피아노의 한계를 깨고 오케스트라의 다채로운 음색과 대위법적인 장대함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프레데릭 쇼팽(Frederic Chopin, 1810-1849)의 피아노 작품 대부분은 성격적 소품(character piece)에 속하며 그 중에서도 쇼팽이 평생에 걸쳐 가장 많은 작품을 남긴 피아노 음악이 폴란드 민속음악인 마주르카이다. Four mazurkas Op.24는 폴란드의 리듬, 선율, 화성 등의 특징을 잘 담아냈다.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Sergey Prokofiev, 1891-1953)의 생애 전반에 걸쳐 작곡된 9곡의 피아노 소나타는 그의 생애와 작풍의 변천 등을 이해하기 위한 단서가 되는 작품들이다. 그 중 Piano Sonata No.3 in a minor, Op. 28은 러시아의 신예 작곡가로서 널리 인정받는 시기에 작곡된 곡으로 그는 안톤 루빈스타인에서 라흐마니노프로 이어진 러시아의 19세기 피아노 음악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피아노라는 악기에 더욱 다양한 기법을 더하였다.

하이든; 슈만; 쇼팽; 프로코피에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