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김희조 <합주곡 5번>의 지휘법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채길룡

Advisor
김승근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김희조합주곡 5번국악관현악지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대학 음악과, 2017. 8. 김승근.
Abstract
국악관현악을 지휘함에 있어 요구되는 특수한 사항은 국악기와 장단에 대한 이해와 그것을 연주행위에 적용시키는 일이란 점을 생각해 볼 때, 서양의 관현악 기법과 한국전통음악의 요소가 균형감 있게 어우러져 있는 김희조의 국악관현악 작품들은 서양에서 확립된 지휘의 개념을 창작국악에 적용시키는 연구를 하기에 적합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김희조의 11개 합주곡 중 연주되는 빈도에 비해 연구 자료가 상대적으로 적은 을 주제로 작곡가 김희조에 대한 연구와 함께 악곡 분석에 근거한 지휘법을 연구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 악기 편성은 소금, 대금, 피리, 해금, 가야금, 거문고, 대아쟁, 소아쟁, 장고, 큰북, 징 으로 되어있으며 대편성 관현악으로 볼 수 있다. 이전까지의 합주곡과는 달리 소아쟁이 편성되었고, 해금을 전통음악에서와 같이 관악기로 분류하지 않고 현악기로 분류한 것이 특징이다.

둘째, 악기의 역할에 근거한 이상적인 악기의 배치는 주선율 악기인 대금과 해금의 거리가 가깝고 대아쟁과 거문고의 거리가 가까우며 해금과 소아쟁의 거리도 동일 선상에 가깝게 위치할 수 있는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악기 고유의 음량과 악곡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적절한 연주인원은 소금 1, 대금 6, 피리 4, 해금 6, 소아쟁 2, 가야금 10, 거문고 5, 대아쟁 6 이다.

셋째. 은 빠르기에 따라 여섯 단락으로 구성되어있고 총 네 가지의 주제선율이 등장하며 각 주제선율은 변형된 형태로 나타난다. 사용된 장단은 굿거리장단, 타령장단, 자진모리장단이다. 장단의 기보는 일반적인 기보인 12/8가 아닌 6/8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두 마디를 한 장단으로 보아야 한다. 지휘는 각 장단의 두 번째 마디 첫 박의 예비를 neutral로 처리하여 12/8의 In 4와 유사한 형태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넷째. 의 지휘는 크게 In 4와 In 3로 구분하며 선율의 특징이나 템포의 변화에 따라 legato, non-legato, 가벼운 staccato 등의 다양한 지휘법이 쓰인다.


김희조는 다양한 음악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하며 주목받았고 창작국악에도 대표적인 11개의 합주곡과 창과 관현악, 산조협주곡 등의 업적을 남겼다. 그는 전통음악의 요소들을 재구성하여 서양의 작곡기법과 결합시킨 작품들을 만들었고 그 작품들 중 하나인 은 작곡 된지 오랜 시간이 지난 현재까지도 활발히 연주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9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