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섬유모세포 성장인자 (FGF)가 이식된 지방과 근육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fibroblast growth factor on the intrauscularly-injected fat and the muscle morphology: an experimental study in ra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진명

Advisor
권성택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방이식섬유모세포 성장인자FGFFiblast근섬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과대학 의학과, 2017. 8. 권성택.
Abstract
서론: 본 연구에서는 섬유모세포 성장인자(Fibroblast growth factor, FGF)의 일종인 Fiblast® (Trafermin)를 이용하였을 때 이식된 지방에 조직학적 변화를 줄 수 있는지, 그리고 지방을 근육에 이식하였을 때 근육의 형태학적인 변화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수컷 렛트(Wistar rat) 18마리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지방만 이식한 그룹, 지방과 FGF 를 이식한 그룹으로 나누었으며 각 그룹에서 Gluteus superficialis muscle에 지방 혹은 지방과 FGF를 이식하였고 대조군으로 반대쪽 근육에 식염수(Phosphate-buffered saline, PBS)를 주사하였다. FGF의 반감기를 고려하여 1주일 간격으로 3회를 추가로 주사하였다. 3개월 후 희생하여 조직병리 슬라이드를 만들었으며 H&E 염색을 시행하였다. 현미경 분석을 통해 이식된 지방의 조직학적 변화와 관련된 지방세포 변성(adipocyte degeneration), 섬유화(fibrosis), 염증(inflammation), 혈관생성(angiogenesis) 4가지 항목에 대해서 비교 분석을 시행하였고 근육의 변화는 근육의 직경과 근섬유의 직경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결과: 지방세포 변성, 섬유화, 염증, 혈관생성 4가지 항목에 대해서 비교 분석을 시행하였으나 지방 이식만 시행하였을 때와 FGF를 추가하였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혈관의 생성은 FGF 를 추가하였을 때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지만 혈관 생성에 긍정적 경향을 보여주었다. 근육에 지방이식 하였을 때 근육의 직경은 지방의 부피를 제외하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근섬유의 직경은 지방만 이식하였을 때와 FGF를 추가하였을 때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직경이 증가하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지방이식 시 FGF를 추가하는 것이 이식된 지방의 조직학적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지방이식은 근육의 부피 증가를 위하여 사용되었을 때 근육 자체의 직경을 줄이는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현미경적으로 근섬유의 직경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FGF를 근육 내 지방 이식 시 추가하였을 때에도 근육에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여주지 않았다. 향후 장기적인 관찰과 약물의 지속적인 공급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FGF의 의미 있는 역할을 찾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0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