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종장기이식 영장류에서의 RhCMV 재활성 모니터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정윤

Advisor
황응수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이종장기이식원숭이 거대세포바이러스(RhCMV)재활성화T 림프구실시간 중합효소 연쇄반응면역형광염색법면역억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과대학 의학과, 2017. 8. 황응수.
Abstract
갈수록 증가하는 장기이식 대기 환자들에 비하여 공여 장기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동물을 이용한 이종장기이식 시도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무균 돼지를 이용한 이종이식 실험이 진행되고 있는데, 성공적인 이종장기이식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면역학적 거부반응의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면역억제방법을 시도하는데, 이 때 피이식 개체의 면역 저하로 인한 다양한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하여 매우 심각한 질병으로 진행될 수도 있고 이식한 장기에 거부반응을 촉진할 수도 있다.
특히 거대세포바이러스(cytomegalovirus
CMV)는 면역이 저하된 환자들에게서 쉽게 재활성화 되어 증식하며 뇌염, 폐렴, 간염, 장염, 망막염 등의 증세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또한 CMV의 재활성은 이식한 장기의 손상과 손실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장기이식환자에서 CMV 재활성을 대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돼지 장기 이식 영장류에서의 Rhesus CMV (RhCMV) 재활성화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고, RhCMV 증식이 활성화 되었을 때 숙주의 면역세포는 어떻게 변화 하는지 관찰하였다. RhCMV 재활성화 확인을 위해 실시간 중합효소 연쇄반응을 시행하여 혈액 내 RhCMV DNA를 검출하였고, 면역형광염색법을 이용하여 혈청에서 RhCMV에 대한 면역글로불린G 항체 역가를 측정하였다.
CD3 T 림프구= 1000 개/㎣, CD4 T 림프구= 250 개/㎣, CD8 T 림프구= 750 개/㎣ 이하가 되거나, 1일 당 CD3 T 림프구 감소기울기= -10.0 개/㎣, CD4 T 림프구 감소기울기= -2.5 개/㎣, CD8 T 림프구 감소기울기= -7.0 개/㎣ 이하가 될 때 RhCMV 재활성화를 민감도 93.0%, 특이도 95.8%로 예측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확립한 기준점 이하로 T 림프구가 감소할 경우, RhCMV의 재활성화가 30일 이내로 발생할 확률이 높으므로 그에 대한 적절한 대비를 하여야 한다.
췌도 이식한 영장류에서의 RhCMV 재활성과 혈당 수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혈당 수치 120 mg/dL 이상 증가 시 75.0%에서 RhCMV가 재활성화 소견을 보였고, 반대로 RhCMV 재활성화 시에 혈당 수치가 120 mg/dL 이상 증가하는 경우는 62.5% 였다.
이를 이용하여 면역억제방법의 적절성 판단이 가능해 질 것이며,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장기이식 후에 사람에서 Human cytomegalovirus(HCMV) 재활성을 예측하여 그에 대한 적절한 대비를 하는 것 또한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0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