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리크레 과정 혼합모델을 이용한 유전자 자료분석

군집화 분석에서는 군집의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보통 디리크레 과정을 이용하여 추론한다. 혼합모형에 디리크레 과정을 적용시켜 다양한 군집화 분석 모형을 연출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유전자 자료의 군집화 분석을 위한 이론 배경에 대하여 소개하고, 디리크레 과정과 무작위 효과 혼합 모형을 결합시켜 유전자 자료의 군집 분석에 적용 해본다. 이론 부분에서는 디리크레 과정과 디리크레 과정 무작위 효과 혼합 모형, 그리고 추론에서 사용되는 표본 추출법 메트로폴리스-헤이스팅스 알고리즘을 살펴 보도록 한다.

디리크레과정; 혼합모형; 군집 분석; 유전자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