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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중간관리자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 리더십 인식차이 및 팔로워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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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영건
Advisor
엄석진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공공기관 중간관리자리더십 인식차이변혁적 리더십거래적 리더십팔로워십조직성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엄석진.
Abstract
지금까지 이루어진 리더십 분야의 많은 연구가 리더와 리더십 효과에 관한 내용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리더의 특성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리더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과,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팔로워십의 상황에 맞는 리더십을 발휘하여야만 조직성과를 높인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기관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특성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 관계에 있는지를 먼저 살펴보며, 팔로워십이 중간관리자의 리더십과 조직성과와의 관계에 대해 어떠한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리더가 인식하는 리더십과 팔로워들이 인식하는 리더십에 차이가 있는지와 이 차이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인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인식과 팔로워들의 리더십 인식에 대한 차이이다. 중간관리자와 팔로워 모두에게 리더십 인식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팔로워들에게 인식된 리더십보다 중간관리자들이 인식하는 자신의 리더십이 높았으며,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차이를 조직성과와의 관계에서 분석한 결과 리더십 인식차이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부(-)의 영향을 나타냈다.
둘째, 리더십 유형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다. 변혁적 리더십은 응집적 몰입을 제외한 가치적 몰입, 지속적 몰입과 직장생활ㆍ관계만족, 보수ㆍ기회ㆍ승진만족에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거래적 리더십은 직무몰입의 응집적 몰입과, 조직만족의 보수ㆍ기회ㆍ승진 만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팔로워십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이다. 가치적 몰입에서 변혁적 리더십과 목표일치 지각에서 유의미한 양(+)의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응집적 몰입에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능동적 참여에서 유의미한 양(+)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지속적 몰입에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비판적 사고, 거래적 리더십과 능동적 사고에서 유의미한 정(+)의 조절효과를 보였으며, 거래적 리더십과 목표일치 지각은 유의미한 부정적(-)의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기존의 리더십 연구는 팔로워인 부하직원이 평가한 인식된 리더십을 바탕으로 측정하여 연구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측정방법은 리더가 인식하는 리더십과 팔로워의 인식된 리더십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가설 아래 리더의 리더십인식과 팔로워들의 리더십인식을 조사하여 그 차이에 대해서 분석한데 의의가 있다. 리더와 팔로워간 리더십 인식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리더십 인식차이는 조직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획일화된 리더십 교육에서 벗어나 리더와 팔로워간 리더십 인식차이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리더십과 조직성과와의 관계에 있어 변혁적 리더십이 거래적 리더십보다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들이 부하직원의 이익을 확대하고 고양시키고, 팔로워들의 조직의 목적과 임무에 대한 인식과 수용을 이끌어내며, 자신들의 이익을 넘어 조직의 이익을 추구하도록 자극하고 이끌어 나갈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리더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실시와 리더십 평가 등을 통해 팔로워를 이끌 자질을 계발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 놓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팔로워십에 따라 그 영향을 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만드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팔로워가 리더에게 수동적이지 않고 오히려 활동적으로 업무를 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조직원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조직관리 차원에서 실무자에 대한 조직 비전과 전략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높이고 전사적인 목표에 대한 공유와 이해를 높여 조직성과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것처럼 리더십 유형별 특성과 효과성, 팔로워십의 특성과 효과성에 대한 관심뿐만이 아니라 리더와 팔로워간의 관계 속에서 리더십 인식차이를 감소시키며 효과적인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발휘를 통해 조직성과를 향상 조직문화와 환경을 조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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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Enterprise Policy (공기업정책학과)Theses (Master's Degree_공기업정책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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