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기업 CEO의 경영목표 변화 요인에 대한 연구(공공성과 기업성 비중 변화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nging Factors to The Operation Goals of A public Coperation CEO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범식

Advisor
엄석진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공기업한국가스공사CEO경영목표공공성기업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엄석진.
Abstract
국문초록

우리나라에서 공기업은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막대하며,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위치를 가진다. 이러한 공기업은 대부분 경제 개발의 시기에 설립되어 국가 경제발전 및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공기업의 역할은, 공공부문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요구들이 증가하고 경제적으로도 무한 경쟁의 시기가 계속됨에 따라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에 적응하는 정도에 따라 공기업의 생존여부가 결정되고 있다. 따라서 공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여 발전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여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기업 CEO는 그 기업의 생존을 위하여 실제로 어떤 경영 목표를 제시하고 있는가를 이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CEO가 제시한 경영 목표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경영 목표가 제시된 역사적 배경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어렇게 분석된 경영목표를 다시 기업추구이념인 공공성 과 기업성으로 구분하므로 써 변화하는 시대속에서 공기업 CEO는 어떠한 가치에 더 큰 무게를 두고 기업을 경영하여 왔는지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대상으로서 한국가스공사를 선정하였다. 한국가스공사는 규모가 크고, 주식시장에 상장된 공기업으로써 이해관계자가 다양하여, 기업성 속성이 강하므로 그만큼 최고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성격을 갖는 한국가스공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함으로써, 공기업 CEO의 경영목표의 변화 요인에 대하여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공기업 CEO의 경영 목표를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분석 대상으로 CEO의 연설문 中 취임사와 신년사 그리고 창립기념사를 선정하였다. CEO의 연설문, 특히 취임사와 신년사 그리고 창립기념사에는 CEO의 가치관과 철학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매체임과 동시에, CEO가 그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앞으로 어떠한 일을 할 것인지를 밝히는 경영 목표가 녹아들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연설문을 통하여 공기업의 기업가치이념인 공공성과 기업성의 변화 요인을 살펴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을 살펴보면, CEO가 연설문에서 제시한 여러 경영 목표 중 인사 및 조직관리, 조직문화, 제도보완, 업무의욕 고취 그리고 노사협의 등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보유하는 내부자원을 관리하는 최고경영자의 목표인 내부 안정 도모 목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는 점이다. 이 같은 결과는 매우 흥미로운데, 가스공사 CEO가 안정적 천연가스공급이라는 그 기업 고유의 목적사업 운영이나 정부 정책 이행을 경영 목표 중 가장 우선시 할 것으로 생각하는 일반적인 예상과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추구이념을 가스공사의 역사와 시대·정권의 변화에 따라 분석해보면, 창립 초창기를 제외하면 기업성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공공성의 비중을 초과하는 경향을 보인다. 즉, 가스공사 창립기나 군사정권시대 초기에는 기업성의 비중이 높지 않았으나, 1990년대 초반 세계화 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이러한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기업가치이념인 공공성과 기업성의 비중 변화는 가스공사를 둘러싸고 발생하였던 역사적 사건 뿐 아니라, 정권의 변화와 CEO의 출신배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아 왔음을 알게 되었다. 이처럼 상장 공기업에 있어서는 역사적으로 기업성 측면이 지속적으로 강조될 수 밖에 없었던 이면에는 확장성이 제한된 가스공사의 사업 영역과 외부 경영환경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었던 사업의 특성이 존재하였다.
본 논문을 통한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공적기능을 수행하는 공기업이 기업의 이윤추구와 경쟁을 도모할 수 밖에 없었던 동기에 대한 것이다. 역대정부는 공기업을 선진화, 민영화, 구조개편 등 개혁의 대상으로 삼아왔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은 공기업으로 하여금 효율성 강화라는 긍정적인 측면에서의 작용도 있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지나친 경쟁력과 효율성 강화로 인해 공기업 본연의 업무인 공공성 추구라는 공적목표의 비중이 감소하였다.
시대가 변화하여 이전처럼 공기업이 단순한 정부 기능의 대행자에서 변화하여 사업영역을 개척해 나가는 것은 당연한 시대적 과제이다. 그러나 지나친 기업성 추구는 공기업 설립의 근본 목적을 훼손하기 쉽다. 따라서 공기업은 공공성과 기업성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
정부는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해 공공기관을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렇게 분류된 공공기관 중에서도 시장형 공기업에 있어서 이러한 가치추구 문제는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상장 공기업에 있어서는 더욱 당면한 과제 일 것이다. 따라서 주주의 이익을 우선할 수 밖에 없는 상장 공기업에 대한 보다 명확한 목표의 제시가 요구된다. 상장 공기업의 목표는 공공성과 기업성의 두 가지 측면에서 관리되어야 겠다. 또한 상장 공기업의 효율적인 기업성 추구는 CEO의 자율경영이 보장 될 때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상장 공기업의 기업성 추구가 일반 사기업에 있어서의 이윤추구와는 구분되어지는 공공성을 근간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공운법 상에서의 상장 공기업군에 대한 별도 관리를 통해 명확한 목표와 방향의 제시가 요구되어 진다.

주요어 : 공기업, 한국가스공사, CEO, 경영목표, 공공성, 기업성
학 번 : 2016-2444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