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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이미지가 임대주택 거주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한국토지주택공사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권일웅-
dc.contributor.author김영우-
dc.date.accessioned2017-10-31T08:37:57Z-
dc.date.available2017-10-31T08:37:57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543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814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권일웅.-
dc.description.abstract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과 학계의 관심은 오랜 시간 있었지만, 기업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기업 이미지와 소비자 만족도에 반영시키는가에 관한 연구는 그리 흔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거주자 만족도 조사에 대하여 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봄으로 객관적인 자료 확립과 각 특성별로 주관적 만족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기관이미지가 임대주택 거주자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연구해보고 거주자 만족도와 기업이미지 사이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존재하는지 확인하여 기업에게 전략적 분석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입주중인 국민임대 입주자 1,100세대, 다가구매입임대 입주자 150세대, 기존주택전세임대 입주자 350세대로 선정하여 설문한 후, stata SE11을 활용한 분석을 토대로, 이미지항목 중에서 거주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모든 고객을 공정하게 대우한다는 항목이었고, 국민임대보다는 매입임대 및 전세임대 거주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거주자 만족도가 높은 반면, 장애인이 가구원으로 있는 거주자는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거주환경 및 서비스가 이미지가 거주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이미지가 동일할 경우 거주환경만족도 항목 중 경제적 요소인 주변시세와 비교시 임대보증금, 월 임대료 수준이 가장 크게 거주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임대주택을 장애인 및 고령자에 맞게 설계하여 장애인 및 고령자에게만 임대하는 등의 맞춤형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정책을 시행을 확대하여 고령자 만족도를 더 증가시키고 상대적으로 낮았던 장애인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하는데 정책적 함의가 있다. 또한 임대주택을 이용하는 거주자들은 무주택 저소득층 및 장애인, 국가유공자, 소년소녀가장 등의 사회적 취약계층으로 차별없는 공정성에 대한 이미지를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기에, 공정성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강조한 기관 PR이 거주자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기관이미지와 거주자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영향을 주는 거주환경만족도 항목 중 경제성과 관련이 있는 임대보증금 및 월 임대료 수준 항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된 바 이는 공기업인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본연의 업무를 이용자 만족도 측면에서는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저렴한 임대료로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정책이 계속 지속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조사 표본의 한계점, 한국토지주택공사라는 특정 공기업만을 대상으로 했던 점 그리고 주거복지 사업의 특정한 집단 대상으로 했던 점, LH가 공급한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거주자만을 대상으로 조사함으로써 일반화에 일정한 오류가 있었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LH 공기업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여 민간 사업자까지 포함한 폭넓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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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제 4 절 연구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6
제 1 절 취약계층과 임대주택 6
1. 취약계층과 임대주택의 개념과 역사 6
2. 한국토지주택공사 임대주택의 등장배경과 유형 16
3. 임대주택 선행연구 검토 24
제 2 절 고객만족도 26
1. 고객만족도 개념 26
2. 고객만족도 선행연구 검토 29
제 3 절 기업이미지 30
1. 기업이미지 의미와 구성요소 30
2. 기관 및 기업이미지 선행연구 검토 35
제 4 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7

제 3 장 연구문제 및 가설 37
제 1 절 연구문제 37
제 2 절 가 설 38
제 3 절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38
1. 연구대상 및 분석data 38
2. 연구분석틀 및 모형 41
3. 주요변인의 정의 및 측정 43
4. 분석방법 45

제 4 장 경험적 분석 결과 46
제 1 절 조사대상자 특성 46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6
제 2 절 기초통계량 및 상관관계 분석 48
1. 기초통계량 분석 48
2. 상관관계 분석 49
제 3 절 가설의 검증 50
1. 기관 이미지가 거주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2. 각각의 이미지 항목이 거주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2
3. 기관의 공정성 이미지가 거주환경에 미치는 영향 53
4. 거주환경 및 서비스의 조절효과 55
5. 각각의 거주환경 항목이 거주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제 5 장 결론 및 논의 58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58
제 2 절 연구의 논의 및 시사점 60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9
부록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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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1885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dc.subject거주자 만족도-
dc.subject기관 이미지-
dc.subject국민임대-
dc.subject매입임대-
dc.subject전세임대-
dc.subject.ddc352.266-
dc.title기관이미지가 임대주택 거주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한국토지주택공사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dc.date.awarded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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