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리더십의 계층별 특성 비교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도형

Advisor
김병섭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리더십리더십 특성리더의 계층계층별 특성공공기관개방형 질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김병섭.
Abstract
리더십은 조직구성원들의 노력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수행하여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조직이론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급변하는 최근의 국내․외 정세에서도 주요 의제로 강조되고 있을 만큼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이처럼 중요한 주제인 리더십은 오랜 기간 광범위한 연구가 이뤄져 왔는데, 최근의 리더십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연구가 특정한 리더십의 효과만을 검증하는데 치중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특정한 리더십 이론은 리더십의 한 측면만을 제시할 뿐 그것이 리더십의 전부라고 오해하면 안 될 것이다. 또한 리더는 계층에 따라 역할과 책임이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리더십 특성도 다를 것이나 리더를 계층별로 구분하여 비교한 연구도 드물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특정한 리더십에 국한하지 않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리더십 특성들을 도출한 후, 도출된 특성들을 과업·관계·변화·윤리지향의 4가지 리더십 측면으로 구분하여 리더의 계층에 따라 어떠한 측면이 강조되는지 비교하였다.
리더의 계층은 3개 계층(최고·중간·하위계층)으로 구분하여 계층별로 조직 구성원들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리더십 특성이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았는데, 개방형 질문(질적연구)을 먼저 실시한 후 설문조사(양적연구)를 실시하는 탐색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통계패키지 SPSS v.22를 사용하여 리더의 계층별로 중요하게 인식되는 리더십 특성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여 검증하였으며, 개방형 질문의 응답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의 계층에 따라 중요하게 인식되는 리더십 특성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계층 리더에게는 변화지향 측면의 리더십이 중요하고, 하위계층 리더에게는 과업지향 측면의 리더십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간계층 리더에 대한 설문조사와 개방형 질문의 응답 결과는 다르게 나타났는데,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과업지향 측면의 리더십이 중요하게 나타났고, 개방형 질문 응답결과에서는 관계지향 측면의 리더십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둘째, 윤리지향 리더십은 리더의 계층에 따라 중요성의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조직의 윤리적 분위기 형성을 위해서는 최고계층 리더의 의지표명이 가장 중요하며, 이러한 최고계층 리더의 의지가 확산되기 위해서는 중간계층 리더가 매개역할을 하여야 하고, 조직 구성원들은 대면 접촉이 가장 많은 하위계층 리더를 통해 조직 내의 제도를 습득하기 때문에 하위계층 리더의 윤리성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윤리·준법정신, 책임감, 봉사정신 등의 윤리지향 리더십 특성은 계층 구분 없이 갖추어야 할 리더의 기본 덕목이라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윤리지향 리더십은 모든 계층의 리더에게 중요하며, 리더의 계층에 따라 중요성의 차이는 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리더의 계층별로 필요한 리더십 특성 차이를 밝힘으로써 리더의 선발, 배치, 육성 등 인적자원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리더는 자신의 계층에 따라 구성원들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리더십 특성을 갖춤으로써 구성원들의 심리적 수용도를 높여 리더십을 보다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