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마트오피스 정책의 조직구성원 수용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현철

Advisor
박정훈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회사조직신뢰인지된 혜택/우려정책지지정책수용모형스마트오피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박정훈.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동서발전(주)(이하, 동서발전)에서 시행하고 있는 스마트오피스 정책 사례를 통하여 회사조직에 대한 조직구성원 신뢰와 조직구성원이 인지하는 스마트오피스라는 정책의 혜택 또는 우려에 따라 정책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정책수용모형에 적용하였고, 각각 경로에 대한 가설을 구조방적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회사조직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신뢰가 스마트오피스 정책지지에 대하여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구성원들이 인지된 정책의 혜택과 우려는 회사 정책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으며, 인지된 정책우려 보다 상대적으로 인지된 정책혜택이 정책지지에 있어 다소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책지지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인지된 정책혜택으로 나타났다. 박정훈․신정희(2010)는 정부신뢰가 정책지지나 개인이 인지하는 정책혜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본 연구에서는 회사 조직신뢰가 정책지지나 개인이 인지하는 정책혜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러 변수 중 인지된 정책혜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회사 정책지지에 있어 조직신뢰, 인지된 혜택 및 우려 모두가 직접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사 정책지지에 있어 인지된 혜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성공적인 회사정책의 조직구성원 수용에 있어 조직구성원의 많은 정책지지를 위해서는 특히, 정책의 인지된 혜택인 업무효율성, 생산성 및 편의성 등을 부각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