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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의 등장과 항공수요 창출효과에 관한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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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석원-
dc.contributor.author이세영-
dc.date.accessioned2017-10-31T08:38:46Z-
dc.date.available2017-10-31T08:38:46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638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816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이석원.-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의 주목적은 저렴한 가격정책을 앞세운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선 시장 진입이 전체 여객수요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제주노선과 내륙노선으로 분리하여 계량적 검증을 진행함으로서 항공수요 성장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최근 20년(1997년-2016년) 동안 국내선 전체노선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하여 진행하였으며 저비용항공사 진입여부와 여객증가율의 관계, 저비용항공사가 진입한 시장에서 항공사 유형별 여객증가율과 탑승률의 관계, 저비용항공사가 진입한 시장에서 노선구분에 따른 저비용항공사의 여객증가율과 탑승률과의 관계를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 하였다. 또한 대한민국 GDP, 고속철 개통, 고속도로 개통, 혁신도시의 영향을 통제하여 분석의 정확도를 높였다.
분석 결과를 정리해 보면 첫째, 저비용항공사가 진입한 노선은 저비용항공사가 진입하지 않은 노선에 비하여 여객증가율이 높았다. 둘째, 저비용항공사가 진입한 시장에서 저비용항공사와 대형항공사 간 여객증가율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저비용항공사가 진입한 시장에서 저비용항공사와 대형항공사간 탑승률의 차이는 제주노선에서만 저비용항공사의 탑승률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저비용항공사가 진입한 시장에서 저비용항공사의 여객증가율과 탑승률은 제주노선이 내륙노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분석방법, 데이터의 구성에 대한 한계점은 존재하나 저비용항공사의 진입이 항공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설명변수라는 것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밝힐 수 있었다. 하지만 항공수요는 대외적 사건에 복합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본적인 설명변수로 정확한 수요를 예측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공항정책에 있어서 항공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다. 항공수요 예측을 통하여 신공항 건설, 기존공항 시설확충 등 우리나라 주요 공항정책이 결정되어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공항정책은 5년마다 항공수요를 예측해서 공항시설에 대한 시설투자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만약 수요예측 초기단계에서 항공수요 예측이 어긋나게 되면 5년이 지나서야 수요 재추정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요예측에 대한 변화의 폭을 지속적으로 주시하여 예기치 못한 대외적 이슈로 큰 폭의 수요 변화가 발생할 경우 5년 주기를 기다리지 말고 수요를 재 예측하여 공항정책에 즉각적으로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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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1. 우리나라 항공수요의 성장 1
2. 연구의 필요성 4
제 2 절 연구대상 및 논문의 구성 8
1. 연구대상 및 범위 8
2. 논문의 구성 9

제 2 장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고찰 10
제 1 절 저비용 항공사 개념 및 운영전략 10
1. 저비용 항공사 개념 10
2. 저비용 항공사 운영전략 11
3. 저비용 항공사 등장에 따른 항공시장 파급효과 13
제 2 절 국내 저비용 항공사의 등장 및 특징 15
1. 국내 저비용 항공사 등장 15
2. 항공종사자 고용특징 18
3. 항공기 안전 및 지연율 비교 20
4. 기본운임 변화 26
제 3 절 항공수요 예측방법 및 선행연구 29
1. 항공수요 예측방법 29
2. 항공수요 예측 선행연구 31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3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33
1. 연구문제 33
2. 연구모형 34
3. 연구가설 34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1. 종속변수 37
2. 독립변수 37
3. 통제변수 38
4. 변수의 정리 45
5. 자료수집 46
6. 자료의 분석 방법 46

제 4 장 실증 분석 결과 48
제 1 절 기술통계 분석 48
1. 종속변수 48
2. 독립변수 50
3. 통제변수 52
제 2 절 회귀분석결과 53
1. LCC 진입여부와 여객증가율의 관계 53
2. LCC가 진입한 시장에서 항공사 유형별 여객증가율의 관계 56
3. LCC가 진입한 시장에서 항공사 유형별 탑승률의 관계 58
4. LCC가 진입한 시장에서 노선구분에 따른 LCC의 여객증가율과 탑승률과의 관계 61

제 5 장 결론 63
제 1 절 가설검정 63
제 2 절 연구의 요약 65
제 3 절 정책적 시사점 67
제 4 절 연구의 한계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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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0808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dc.subject저비용항공사-
dc.subject항공수요-
dc.subject국내선-
dc.subject공항정책-
dc.subject제주노선-
dc.subject내륙노선-
dc.subject.ddc352.266-
dc.title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의 등장과 항공수요 창출효과에 관한 비교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dc.date.awarded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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