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연근무제(Flexible Work) 도입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재무성과와 이직의도 변화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재

Advisor
김병섭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유연근무제재무성과이직의도선택적근무제탄력적근무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김병섭.
Abstract
본 논문은 유연근무제의 도입이 조직성과 특히, 재무성과 및 이직의도와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기존 선행연구에 대한 사전조사 및 한국노동연구원 사업체패널조사에 응답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유연근무제 도입여부에 따른 조직성과 차이를 분석하였다.
유연근무제와 관련한 기존의 많은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개인의 조직몰입 또는 직무만족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유연근무제 도입에 따른 조직차원의 성과와 구성원들의 개인적 차원의 성과를 동시에 분석하기 위해, 재무성과와 이직의도를 중심으로 연구함으로써 기존 연구와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또한 유연근무제 중 상대적으로 활용빈도가 높은 선택적시간제와 탄력적시간제 두 가지 근무형태를 선택하여, 각각의 제도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차이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주주이익 및 조직이윤 극대화라는 비교적 명확한 조직목표를 가진 민간부문에 비해 목표 및 평가 그리고 의사결정 단계가 모호하고 국가가 추진하는 정부정책을 최우선적으로 시행할 수밖에 없는 공공부문 두 조직형태 사이에서 제도 도입 및 성과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본 논문에서는 그 조직형태에 따른 제도효과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자료로는 한국노동연구원의 5차 사업체패널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 전체 대상 중 분석기준에 맞는 1,259개 조직(민간부문 1,110개, 공공부문 149개)를 추출하여 SPSS22.0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먼저 유연근무제 도입여부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사업장 연령과 자산규모가 재무성과에 유의미한 연관성을 보였다. 사업장 연령이 증가하고 자산규모가 커질수록 재무성과가 증가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유연근무제 도입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제도 도입과 재무성과 간의 연관성은 있어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는 없었다. 마지막으로 유연근무제 도입과 재무성과의 관계에서 조직형태가 조절작용을 하는지를 살펴본 결과, 모델의 적합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모델의 설명력도 이전 모델보다 높게 나타났지만, 투입된 상호작용 변수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연근무제 도입과 재무성과의 관계에서 조직형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지 않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유연근무제 도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통제변수로 설정한 근로자수, 사업장 연령, 자산규모, 노조 유무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노조 유무만이 이직의도와 유의미한 연관성을 보였다. 즉, 노조가 없는 경우 보다 있는 경우 조직 구성원들의 이직의도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통제변수를 설정한 조건에서 유연근무제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연근무제를 도입한 경우 이직의도가 감소되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조직 형태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관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없어, 조직형태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연근무제 도입에 따른 조직성과 특히 재무성과와 이직의도 개선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제시 등을 통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