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공정성과 인사평가 인식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봉희

Advisor
이승종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조직공정성인사평가성과조직효과성직무만족조직몰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이승종.
Abstract
정부에서 공공행정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공공기관 성과중심의 운영체계 정착을 위해 강도 높은 혁신을 추진함에 따라 공기업에서는 성과평가에 따라 개인간 보상의 차이가 벌어지고 있고 평가에 대해서 조직구성원은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한, 공공성과 수익성이라는 상충적인 성과를 동시에 추구하는 공기업 구성원은 개인의 보수, 승진, 보직, 교육훈련, 상벌 등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사평가가 성과평가와 연관성이 매우 높아 공정성과 객관성 등의 측면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기업 직원이 인식하는 조직공정성과 인사평가를 파악하고 그러한 인식이 조직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으로써 환경변화에 적응하여 주어진 임무를 충실하게 완수하고 수준 높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산적이면서 효율적이고 책무성 갖춘 효과성 높은 조직을 만들기 위한 유용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연구문제를 탐색하고,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한국공항공사 직원 282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활용하여 기초통계 분석과 상관관계분석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문제 실증분석으로 얻어진 시사점과 정책적 제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공정성의 하위 변인인 분배공정성이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공항공사 직원은 팀별, 개인별 성과평가 결과에 따라서 개인별로 보수 폭의 차이가 심해져 점차적으로 직원들의 분배공정성에 대한 인식이 조직효과성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된다. 성과연봉제가 직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동기부여가 어떻게 되었는지 피드백하는 것이 중요하고 조직효율성과 조직구성원 만족도를 함께 고려한 내부 성과관리체계의 합리적 개선으로 직원의 수용성을 제고해야 한다.
둘째, 인사평가 인식의 하위 변인인 절차신뢰성과 내용타당성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나 결과유용성 인식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은 인재육성, 조직전략의 학습과 성과의 향상 등 장기적인 피드백 보다는 지금 현재의 공정성에 더욱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시스템을 근간으로 투명하고 합리적인 승진, 전보 프로세스 지원을 위한 인적자원 운영시스템 구축이 필요하고 불만족에 대한 이의 제기가 허용되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는 노력과 교육훈련 등을 통한 장기적인 피드백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조직공정성 하위 변인인 분배공정성과 인사평가 하위 변인인 절차신뢰성에 있어서 상․하위직급간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하위직급에서는 분배공정성에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인 반면, 상위직급에서는 보수뿐 아니라 승진, 보직, 교육, 조직평판 등을 좌우하는 인사평가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더 요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식차이를 분석한 결과 대체적으로 연령이 많고 근속년수가 길며 상위직급에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수준은 높게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30대 집단, 근속년수 10년이하 집단, 4급 이하 집단이 낮은 조직효과성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취업난이 심각한 가운데 치열한 경쟁을 뚫고 소위 신의 직장이고 불리는 공기업에 입사한 30대 이하 집단이 실제로 입사하여 수행한 업무 강도와 조직문화에 있어서 당초 기대했던 것과의 갭이 발생한 점과 공항공사의 공정성을 인식하는 데에 기존 직원들과 차이가 있음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조직공정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해서는 조직에 더 오래 머무를수록 조직을 공동운명체로 생각하고 소속감은 더욱 강해지기 때문에 의사결정 과정을 내재화시켜 주어진 결과를 부정하기 보다는 대체적으로 수용하려는 경향이 커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공항공사의 조직효과성에 대한 세대간 인식 차이를 극복하고 증진하기 위해서 추진할 우선적인 정책과제는 직원 스스로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고 있는 조직문화의 형성이다. 정부의 지속적인 성과중심의 조직혁신 요구에 부응하고, 위로부터의 조직문화 혁신과 공감대 형성을 통해 변화의 기반을 구축하고 중장기적으로 조직과 제도의 혁신과 조직문화 고도화 작업을 통해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단계별 접근이 필요한데 조직문화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하여 공감대 형성, 조직 및 제도 혁신, 선순환 구조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진의 실질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솔선수범 프로그램과 보다 나은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에 대한 직원참여가 보장되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간 공정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대부분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등의 결과변수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졌다면, 본 연구에서는 조직구성원들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과 조직공정성,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인사평가에 대한 인식을 함께 고려하여 조직효과성에 어떤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의를 공기업 근무자가 소속기관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