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직무순환제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석주

Advisor
고길곤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직무순환순환근무제도직무만족조직공정성분배공정성절차공정성상호작용공정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고길곤.
Abstract
직무순환은 근로자의 자기개발 의욕을 고취시키고 다양한 능력향상의 기회를 제공하며 직무의 단조로움이나 지루함을 없애주어 근로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는 바가 크므로 공공기관에서는 직무순환제도를 조직운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순환보직을 하거나 본인이 희망한 직무나 부서로의 인사이동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순환보직은 능력발전의 효과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근무의욕 상실 및 직무만족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가지고 올 수도 있다.
본 연구는 직무순환제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공정성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한국농어촌공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2017년 3월 3일부터 3월 17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독립변수는 직무순환 횟수, 직무순환 인식, 조절변수는 조직공정성으로 분배공정, 절차공정, 상호작용 공정, 종속변수는 직무만족으로 설정하여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순환 횟수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직무순환에 대한 인식 중 경력개발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직운영수단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공정성 중 분배공정과 상호작용 공정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공정성의 조절효과에서 절차공정성은 직무순환 횟수와 직무만족 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분배공정성은 직무순환이 경력개발 수단이라는 인식과 직무만족 간, 직무순환이 조직운영 수단이라는 인식과 직무만족 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공정성은 직무순환이 경력개발 수단이라는 인식과 직무만족 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직무순환은 개인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판단되며, 개인의 의사가 존중되고 개인의 경력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문분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면 개인의 직무만족은 물론이며 조직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된다. 게다가 조직이 분배공정성을 고려할 때 직무순환과 직무만족 간의 효과는 증대되므로 개인이 학력, 학연, 지연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개인의 노력에 의해 공정하게 평가받는 인사조직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