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채용전형에 따른 조직몰입 결정요인 차이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terminant factor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by model of process for recruit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재영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지역인재직무동기요인기업은행채용전형지역할당조직관리보상체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이수영.
Abstract
어느 조직이든 인력을 채용하고 운용을 하면서 전략적 인력배치를 통한 조직의 효율성을 도모하고 결과를 창출하고자 한다.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고 인터넷전문은행이 생겨나고 치열한 금융시장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기업은행의 경우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그렇기에 채용을 하는 과정에서부터 적재적소에 맞는 인력을 선발하여 효율적으로 운영을 하고자 지역할당채용을 실시하고 있다. 지역할당제란 지역금융전문가 양성을 도모하고 지역근무를 통한 시너지를 창출하고자 시행되는 제도로 지방이전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데, 기업은행의 경우 10년 전부터 시행중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업은행이 운영해 온 채용 관련하여 일반전형과 지역할당 전형을 비교분석하여 심도있는 연구를 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은행 직원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대하여 채용전형별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함에 있어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는데 그 첫째는 동기이론과 조직몰입에 관련된 이론 및 선행연구를 검토하는 문헌적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채용전형인 일반전형 집단과 지역할당전형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인 분석이다.
특히 설문의 문항은 문헌적 방법을 통해 추출한 직무동기요인 중 하나인 조직관리와 보상체계를 선정하였으며, 종속변수로는 조직몰입을 선정하여 총 23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의 대상은 기업은행 전체 직원 중 지역별, 직급별, 성별, 채용전형등을 고려하여 전국의 직원 중 200명을 선정하였으며 이 직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spss를 활용하여 신뢰도분석, T검정 및 다중 회귀분석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단 채용전형에 따른 조직관리 차이를 검증해 본 결과 일반보다는 지역할당전형이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독립변수의 하위변수들을 살펴보면 순환근무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기업은행의 일반전형집단에게는 본부 전입등에 대한 동기가 요인이 되어 몰입을 시키는 반면, 지역할당전형의 경우는 일정기간 지역근무 제한이 저해요인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보상체계에 대한 차이검증도실시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는 보이지 않았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는데 가설 1의 조직관리에 대한 검증의 경우 일반전형자의 경우 조직분위기가 가설에 대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할당집단의 경우는 교육훈련에 대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의 보상체계의 경우 두 집단 간의 결과가 상반되게 나왔는데, 일반전형 집단의 경우에는 승진제도와 성장기회에 대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할당 집단의 경우는 성장기회와 함께 급여, 복리후생 및 휴가제도등에 대하여 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이는 일반 전형자는 자아실현등의 고차원적 욕구가 강하게 보였으며 지역할당 전형의 경우는 성장에 대한 욕구와 함께 안정의 욕구등 저차원적 욕구가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조직에서는 효과적인 조직운용을 통해서 인력에 대한 조직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