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직가치에 대한 시민인식과 정부신뢰 간의 관계 시민참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성걸

Advisor
이승종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정부신뢰공직가치시민참여조절변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2017. 8. 이승종.
Abstract
국문초록

이 연구에서는 공직가치에 대한 시민의 인식이 정부신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 질문을 규명하고 공직가치에 대한 시민의 인식이 정부신뢰에 영향을 미칠 때, 시민참여 여부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에 관해 확인하기 위하여 설문조사 방식의 경험적 자료 수집을 통해 통계적 기법의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은 4가지로 첫째, 연구모형 1은 공직가치에 대한 시민의 인식과 정부신뢰와의 관계에 초점을 두었고 둘째, 연구모형 2는 연구모형 1에 통제변수를 추가하여 모형이 정부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 3은 공직가치에 대한 시민의 인식 및 통제변수에 시민참여 변수를 추가하여 정부신뢰를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연구모형 4에서는 시민참여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모형이다.
이 연구에서는 독립변수인 공직가치에 대한 시민의 인식을 전문성, 책임성, 청렴성, 성실성이라는 4가지 항목을 복합지표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그리고 정부신뢰는 행정부 신뢰 즉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에 대한 신뢰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한편, 시민참여 여부의 조절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세금·공과금 납부 거부, 집단 민원제기, 진정서 서명, 시위·농성 참가, 민원제기 경험여부를 모형에 포함하였다.
분석결과 전문성, 책임성, 청렴성, 성실성이라는 공직가치에 대한 시민인식의 하위변수는 모두 정부신뢰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가졌으며(모형 1), 이는 통제변수를 고려하였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나타났다(모형 2). 그리고 공직가치에 대한 시민인식과 함께 시민참여여부가 정부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을 때, 공직가치에 대한 시민인식은 여전히 정부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가졌으나, 시민참여여부는 정부신뢰와 유의미한 관계를 가지지 않았다(모형 3). 마지막으로, 공직가치에 대한 시민의 인식이 정부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민참여여부의 조절효과를 확인한 결과 청렴성이라는 하위변수와 시민참여 여부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효과를 보였다.
요약하면, 전문성, 책임성, 청렴성, 성실성으로 구성한 공직가치에 대한 시민의 인식은 정부신뢰에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다. 그리고 시민참여 여부는 직접적으로 정부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청렴성과 함께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통해 공직자의 역량을 제고하고, 제고된 역량을 시민이 인식하는 것은 정부신뢰 형성에 중요하다는 함의를 얻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시민참여여부는 정부신뢰에 조절효과를 가지므로, 정부신뢰 향상을 위해 시민참여에 있어서 공직자의 청렴성은 더욱 중요한 가치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주제어: 정부신뢰, 공직가치, 시민참여, 조절변수]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2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