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R&D)관련 종사자들의 공직봉사동기가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Perry & Wise(1990)가 개념화하여 정의한 공직봉사동기(Public Service Motivation)라는 공공부문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동기에 대한 연구를 것으로서 어떤 개인이 공공조직에 진입하는지에 대한 의문으로부터 연구를 시작하여 공직봉사동기를 공공기관에서 우선적으로 혹은 독특하게 나타나는 동기에 반응하려는 경향이라고 정의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공직봉사동기를 통하여 공공부문 연구개발(R&D)관련 종사자들은 직무자율성이 확보된 환경을 통하여 창의적인 업무를 높일 수 있다는 전제로 하여 공직봉사동기가 직무자율성을 통하여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공공부문의 종사자라는 면에서 공익을 추구하는 업무를 통하여 업무성과를 내야하기 때문에 종사자들의 공직봉사동기에 대하여 조사하여 민간 연구기관과 다른 점은 공직봉사동기가 부모의 사회화, 교육, 연령, 직업 등과 같은 선행요인 및 결정요인(Perry, 1997) 혹은 많은 국내의 학자들의 연구들을 통하여 공직경험과 재사회화를 통하여 강화된다(고규태, 2013)는 점을 토대로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사회통계학적 특성이 공직봉사동기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또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이 연구는 성별의 경우 합리적 동기, 근무기간의 경우 합리적, 규범적, 정서적 동기, 최종학력의 경우 규범적 동기, 정서적 동기, 직급의 경우 합리적, 규범적 동기, 연령의 경우 합리적, 정서적 동기, 결혼유무에 따른 공직봉사동기의 세 하위 동기들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통계학적 특성은 직무연구유형의 경우 지역봉사활동에 참여여부, 공공캠페인 참여여부에 따른, 공공캠페인이 세상을 바꾸는가에 대해 경험해본 여부, 공공봉사 혹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상장여부에 따른 공직봉사동기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선형 회귀분석을 통하여 조절효과뿐만 아니라 Sobel Test를 통하여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직무자율성이라는 조절변수는 공직봉사동기가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Sobel Test를 통하여 직무자율성의 매개효과가 공직봉사동기가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직봉사동기가 창의적 행동에 선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공직봉사동기라는 공공부분의 종사자들의 동기가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나타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조직행동론에 있어서 조직 내의 동기부여가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에서 공직봉사동기라는 특정 동기는 연구개발 관련 종사자들의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추가로 성과에 대한 연구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해주었다. 또한 여러 기관에 종사하는 공무원들에 대한 공직봉사동기에 대해 연구하였으나 이 연구는 공공부문 R&D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을 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업무행동 중에서도 연구개발 종사자들 창의적 행동에 대해 연구하는데 의의가 있다. 반면 이 연구에서는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설문조사 대상자를 선정하였기에 추후 연구가 전국적으로 확률추출법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행한다면 보다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