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빙형 공모 교장 제도의 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진아

Advisor
우지숙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교장 공모제초빙형승진형내부형학교책임경영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2017. 8. 우지숙.
Abstract
국문초록

교장은 교사들과 학교운영에 전반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학교 조직의 공식적 리더이자 최고책임자로서 교육 개혁의 핵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교육 개혁의 핵심인 교장 공모제의 효과와 교장 공모제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초빙형 교장 공모제도가 입법 취지대로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봄에 있다.
교장 공모제의 정책적 목표인 젊고 유능한 인재를 영입하여 학교 자율성을 높이고 학교 공동체의 요구를 만족시킨다.를 토대로 교장 공모제의 효과성을 측정할 다섯가지 영역 (세대교체, 학교 책임 경영제를 알아보기 위한 자율성, 교장의 직무수행력, 거버넌스, 대응성)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교장 임용 형태를 중심으로 공모형 교장과 승진형 교장, 초빙형 교장과 내부형 교장의 만족도를 단위 학교 공동체의 주체별 인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의 분석단위는 단위 학교의 공동체(교장, 교사, 학부모, 학생) 의 인식을 조사한 설문지로 2012년 경기도 종단연구 자료를 사용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은 연구의 주제 설정에 있어서 정책 목표 달성에 대한 종합적인 효과성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없었다. 교장 공모제의 집행 과정상 변화 과정을 분석하거나 공모형과 승진형 간의 제도별 차이, 공모 교장의 개인적 특성연구, 공모 학교의 사회적 배경 변인 연구, 임용 교장과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등 정치적, 제도적, 개인적, 특정 분야의 교육성과 달성 등으로 주제가 세분화 되어 있다.
또한, 연구의 분석 단위에서 초등학교, 질적 연구, 표본 집단 연구에 치중되어 공모제의 종합적인 효과를 다루는 양적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 결과 공모 교장제도는 교육 공동체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었다. 영역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세대교체 효과는 정책의 목적대로 효과를 거두고 있었다. 젊은 교장의 영입은 시범학교 전체 평균 수준보다는 낮지만 전체 평균보다는 높았다. 둘째, 학교 책임 경영제를 통한 자율성에서도 공모형은 승진형보다 높았다. 셋째, 교장의 직무수행력도 공모형 교장이 승진형 교장보다 높았다. 넷째. 거버넌스와 만족도 조사에도 역시 공모형 교장이 유의미했다. 다섯째, 각 주체간에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도 교장을 제외한 교사, 학부모, 학생의 인식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초빙형 공모 교장 제도는 두 가지 분야(거버넌스와 만족도)에서 부분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교장 공모제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초빙형 공모 교장의 효과성이 내부형 공모 교장보다 우월한 영역이 거버넌스와 만족도 부분이라는 사실은 교장 공모제의 개선에 있어서 시사점을 준다고 본다.


주요어 : 교장 공모제, 초빙형, 승진형, 내부형, 학교책임경영론
학번 : 2006-2248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2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