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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개편이 가구의 교통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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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상헌-
dc.contributor.author권용민-
dc.date.accessioned2017-10-31T08:44:30Z-
dc.date.available2017-10-31T08:44:30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528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823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2017. 8. 김상헌.-
dc.description.abstract2004년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개편 당시 서울특별시는 교통인구의 급증, 도로시설 부족, 자동차의 증가 등으로 인해 갈수록 교통문제가 심화되고 있었다. 특히 자가용 승용차의 급격한 증가는 이러한 교통문제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는 가구의 교통비도 상당부분이 자가용 승용차 비용의 증가에 의해 발생하고 있었다. 특히 가구의 경상소득이 낮을수록 차량유지비와 대중교통비를 합한 교통비가 가구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가구에 더욱 큰 경제적 부담이 되고 있었다.

이와 같이 자가용 승용차의 증가 등에 따른 교통문제로 인하여 교통정체 등이 발생하고, 가구의 교통비 부담이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서울특별시는 2004년 7월에 대중교통체계의 전면적 개편을 시행하였다. 교통체계개편은 버스 및 지하철 사이의 무료환승을 포함한 통합요금제의 실시, 버스노선개편,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도입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러한 개편은 대중교통의 경쟁력 향상을 통해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하던 시민들이 개인교통과 대체관계에 있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하여 서울특별시의 교통문제를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 정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2004년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개편이 가구의 교통비지출에 미친 영향을 이중차분법과 조절회귀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분석자료는 7차와 9차 노동패널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전체가구의 차량유지비는 정책시행으로 인하여 감소하였고, 소득이 낮을수록 감소효과는 더욱 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개인교통이용자를 대중교통으로 흡수하려는 정책목표가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특히 대중교통이 가지는 열등재의 특성으로 소득이 낮을수록 그 효과가 더욱 컸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대중교통비의 증가는 확인할 수 없었다. 여러 선행연구에 따르면 정책의 시행으로 대중교통의 이용이 증가하였음에도 대중교통비의 증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는 버스와 지하철 간의 무료환승 및 대중교통의 효율성 향상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차량유지비와 대중교통비를 합한 가구의 전체 교통비의 경우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역시 소득이 낮을수록 감소효과는 더욱 컸다. 소득이 낮을수록 교통비의 부담이 컸다는 점에 비추어 보면 2004년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개편 정책은 소득이 낮은 가구의 교통비 부담을 더 많이 완화하여, 교통비 부담의 형평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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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방법 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제1절 대중교통의 특성과 대중교통정책 5
1. 대중교통의 경제적 특성 6
2. 대중교통정책 10
제2절 2004년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개편 15
1. 대중교통운영 개선(버스준공영제) 15
2. 대중교통서비스 개선 18
제3절 가구의 교통비 지출 24
1. 가구의 교통비 지출 비중과 특성 24
2. 가구의 소득수준별 교통비 지출 28
제4절 선행연구 검토 32
1. 대중교통개편에 관한 선행연구 32
2.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이 33
제3장 연구설계 35
제1절 연구가설 35
제2절 변수설정 36
1. 종속변수 36
2. 독립변수 37
3. 통제변수 37
4. 조절변수 40
제3절 모형구성 42
1. 모형의 개요 42
2. 회귀식의 설정 43
제4절 자료수집 45
제4장 실증분석 46
제1절 기술통계분석 46
제2절 정책에 따른 교통비 감소효과 분석 47
제3절 정책에 대한 소득의 조절효과 분석 49
1. 차량유지비 변화에 대한 소득의 조절효과 49
2. 대중교통비 변화에 대한 소득의 조절효과 52
3. 교통비 변화에 대한 소득의 조절효과 54
제5장 결론 57
제1절 연구결과 57
1. 정책에 따른 교통비 감소효과 57
2. 정책에 대한 소득의 조절효과 59
3. 가구의 소득수준별 교통비 변화 6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64
1. 연구의 시사점 64
2. 연구의 한계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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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8381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dc.subject2004년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개편-
dc.subject대중교통의 특성-
dc.subject교통비-
dc.subject이중차분법-
dc.subject조절회귀분석-
dc.subject조절효과-
dc.subject.ddc350.0001-
dc.title2004년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개편이 가구의 교통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won, Yong-mi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dc.date.awarded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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