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고려한 노인 주거입지 수요 추정 : Estimation of Elderly Residential Location Demand Considering Medical Service Accessibil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진언

Advisor
최막중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노인 주거이동주거입지 수요잠재력 모형의료서비스접근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2017. 8. 최막중.
Abstract
우리나라의 빠른 고령화 진행속도에는 저출산, 베이비붐 세대의 고령 인구 진입, 생활수준 및 소득의 증대, 의료서비스의 발달로 인한 평균 수명 증가 등에 그 이유가 있다. 따라서 점차 심화되고 있는 고령화 문제는 우리나라의 중요한 사회적인 관심사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노년기를 보다 나은 환경에서 보내고자 하는 노인이 증가하고 있고 기존에서 살던 지역을 벗어나 새로운 지역으로 이주하는 노인의 인구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국내 주거입지 수요에 대한 연구와 정책은 주로 청장년층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노인의 주거입지에 대한 관심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상황을 반영하여 노인을 대상으로 한 주거입지 수요 연구가 보다 활발해질 필요가 있으며 그들이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새로운 주거 지역을 선택하는지에 대해 고민할 시점이다.
인구 이동의 요인으로는 인구, 경제, 사회, 심리적 특성과 같이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겠으나 노인이라는 특수한 계층의 특성상 삶의 질과 건강적인 측면을 고려한 이주 확률이 비교적 타 계층보다 높을 것이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노인의 주거 이동을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노인의 주거입지는 의료서비스를 보다 쉽게 받을 수 있는 지역에 입지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일 것이라 예측하고 방법론으로는 확률적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잠재력 모형(Potential model)을 이용하여 특정 지역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의 의료서비스의 규모와 거리까지 고려한 의료서비스 접근 잠재력의 개념으로 변환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의 주거입지 수요를 파악하는데 기존에 중요시 되어 왔던 요인들과 더불어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함께 고려한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추정함으로써 의료서비스 접근성이 노인의 주거입지 수요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정량적으로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고려한 노인 주거입지 모형의 추정 결과, 노인의 주거입지 수요에 의료서비스 접근 잠재력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고용 규모, 녹지 면적, 주택 가격, 교통 접근성, 복지서비스와 같이 주거입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고려되어 왔던 기타 요인들을 통제하고서도 의료서비스 접근성은 노인 주거이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비노인 계층의 이동자 수를 추출하여 노인 주거 모형과 동일하게 분석함으로써 노인 계층과 비노인 계층의 주거입지 수요에 대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 결과 비노인 계층의 주거입지 수요와 의료서비스 접근성은 연관이 없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기존의 주거입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뿐만 아니라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인 또한 함께 고려한 모형을 도출하였으므로 향후 주거입지 수요 예측에 있어서 보다 정확도를 증진시켜 더 나은 주택 공급 및 정책에 기여할 수 있음을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2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