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중등 중국어 교과서의 문화요소에 대한 연구

Abstract

현행 14종의 중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에 반영된 문화요소를 분석한 논문이다. 문화요소의 기술상황을 분석하고, 향후 중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의 문화요소를 집필할 때 기술범위가 확장될 필요성이 있다는 제안을 하고 있다. 교과서의 문화요소로 기술된 것에는, 중국개관, 언어문자관련 정보, 일상생활, 여행정보, 한중비교 등이 들어있다. 또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내용에는 중국 본토의 문화에서 범 중국어권 문화로 확장, 중국내 특정 지역에서 전국 차원으로 확장, 단순 사실 기술에서 상호 비교 기술로 확장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