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Animated GIF(반복형 동화상)를 활용한 천자문(千字文)의 시각 기호 해석 : Utilizing Animated GIF for Interpretation of Visual signs for Thousand Character Classic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리강

Advisor
김수정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천자문시각 기호Animated GIF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2018. 2. 김수정.
Abstract
본 연구는 천자문 안에 담겨 있는 지식, 철학과 가치관을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계기로 천자문을 시각 기호로 해석하고 이를 Animated GIF(반복형 동화상)를 활용해 표현한 연구이다.
천자문(千字文)은 중국 양(梁) 나라의 주흥사(周興嗣)가 무제(武帝)의 명으로 지은 사언 고시(四言古诗) 책이며 주로 인문, 역사와 철학으로 분류하여 그 내용을 간결하게 표현하였다.
그래픽 디자인은 문화현상을 대변하는 유형적(有形的) 산물이며, 시각 기호를 탐구해가는 무한한 기호 작용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하기에 기호학적 대상이다. 따라서 천자문의 기호학적 접근은 시각 기호의 다의적인 의미구조에 대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분석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오늘날의 수용자들은 예전과 비교하여 훨씬 진화된 콘텐츠에 쉽게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한 형식과 구조를 가지는 콘텐츠에 주목하는 시간이 짧아지고 있다. 따라서 짧은 시간 내에 관객의 정서적 감응을 유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Animated GIF(반복형 동화상)는 모션그래픽스(Motion Graphics)의 한 종류로서 5초 내에 효율적으로 정보 전달이 될 수 있다. 내용을 압축하여 스토리텔링이 약화될 수 있는 반면에 무한 반복(endless loop)을 통해 핵심적인 시각 조형요소를 강화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요지를 신속히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객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주목받는 시간을 증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진행 내용 및 방법은 개략적으로 다음과 같다.
우선, 천자문에 대한 고찰과 연구이다. 선행된 연구 자료와 관련 문헌을 통해 천자문의 기원 및 내용을 알아보고 이들을 분류하여 천자문의 연구 범위, 특성 또한 해독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어서 저자가 천자문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취득한 새로운 견해들을 더욱 합리적으로 해석하였고, 동양의 철학이 담겨 있는 천자문과 서양 철학인 기호학의 조화를 통해 천자문을 새로운 시선으로 해독하기 위해 기호학을 도입하였다. 퍼스 기호학의 삼원적 기호학을 통해 시각 기호를 이미지 시각기호, 텍스트 시각 기호, 이코노 텍스트 시각 기호로 분류하여 이를 통해 천자문에 대한 시각 기호 해석을 하며 천자문을 도상화(图像化) 하였다.
이와 함께 Animated GIF의 기술적 배경을 제시함으로써 천자문의 전고(典故)적, 요약적, 교육적 특성을 근거로 Animated GIF를 활용한 천자문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모션그래픽스의 구성요소를 통해 천자문을 표현하는 Animated GIF의 표현 요소를 도출하며 이를 통해 Animated GIF를 활용한 천자문 표현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면 Animated GIF를 통해 표현한 내용은 천자문의 제1구절 천지현황(天地玄黄), 우주홍황(宇宙洪荒)부터 제18구절 화피초목(化被草木), 뢰급만방(賴及萬方)까지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08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