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인의 기업시민성 개념의 특징과 경제 교육적 함의 : Characteristics of Corporate Citizenship in Korea and Its Implications for Economic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선희

Advisor
조영달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업시민성기업의 사회적 책임동시대적 경제의제실천과 탐구의 인식공동체빅데이터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2018. 2. 조영달.
Abstract
경제원론적 지식이 아닌 현실 경제를 교실수업과정에 어떻게 도입할 것인가의 문제는 경제교육학의 오래된 과제 중 하나이다. 그렇다고 시장에 나타나는 잡다하고 단기적인 경제 현상들을 모두 수업에 가져올 수는 없다. 여기에서 우리는 가르쳐야 할 가치가 있는 현실 경제 개념을 발견하고 내용을 선정할 필요가 생긴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할 가치가 있는 현실 경제를 동시대적 경제의제(contemporary economic agenda)로 명명하고, 이를 사회적·경제적 흐름에 부합하며 이론적·실천적으로 지속성과 확장성을 가진 경제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동시대적 경제의제로서 기업시민성(CC:Corporate Citizenship) 개념에 주목하고, 이를 경제교육 내용으로 구성하기 위해서 선행해야 하는 탐색연구로 진행하였다. 우선기업시민성개념이 수업할 가치가 있는 동시대적 경제의제인지, 우리 사회와 기업들이 인식하고 있는기업시민성개념의 특성은 무엇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어떤 경제 교육적 함의를 찾을 수 있는지가 주요 탐색과제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탐색을 통해 기업시민성 개념을 경영 전략적 필요-사회 윤리적 정당성-창조적 자본주의 등 세 가지 관점에서 현재 사회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논의를 정리하였다.
또한 연구문제에 대한 본격적 탐색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1990~2017년 상반기까지 언론과 기업인들의 신년사에 나타난 기업시민성 개념을 분석하였다. 언론은 사회적 담론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기업시민성의 사회적 담론의 현주소를 파악하기 위한 텍스트로, 신년사는 기업인들의 기업시민성 인식을 분석하는 주요 텍스트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분석을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언론의 경우 보수적 성향의 매체는 사회공헌과 같은 경영 전략적 측면을, 진보적 성향의 매체는 기업의 사회 윤리적 정당성의 측면을 주목했다. 둘째, 언론과 기업인 모두 시간이 흐름에 따라 기업시민성 어젠더를 점점 더 큰 비중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개념의 지속성과 확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기업과 경제단체들은 시대에 따라 사회적·정치적으로 기업에 요구되는 어젠더를 중심으로 기업시민성 관련 개념을 구성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처럼 기업시민성은 실천적이고 논쟁적인 동시에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는 어젠더라는 점이 분석에서 드러났다. 이 같은 역동적 개념은 현재의 경제수업처럼 단정적이며 고정된 교과서적 경제 개념을 교육하는 방식으로는 가르치기 힘들다. 즉 새로운 경제수업의 방식이 요구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문제제기와 지식교육을 결합하는 새로운 형태의 수업 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경제교육방식으로 최근 제시된 실천과 탐구의 인식공동체로서의 교실, 그리고 학생들도 지식의 주체적 탐구자로 참여하는 지식의 공동구성수업 방식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기업시민성이라는 한 개념을 중심으로 이와 관련한 다양한 문제들을 탐구하고, 개념 탐색과정에 경제뿐 아니라 일반사회, 역사, 법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동시에 학습하면서 한 개념을 둘러싼 학제적 수업과 함께 모든 개념들이 연결되어 있는 사회구조를 함께 학습하는 방법은 탈현대사회의 수업방식으로 고려해볼 과제이다.

주요어 : 기업시민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동시대적 경제의제, 실천과 탐구의 인식공동체, 빅데이터
학 번 : 2004-30492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08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