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저소득가정 청소년의 예비 직업사회화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탈주적 직업정체성"과 경제교육적 함의- : Narrative Inquiry in Exploring Vocational Anticipatory Socialization of Adolescents from Low-income Families -"Vocational Identity as a Line of Flight" and Its Implications on Economic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하나

Advisor
조영달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청소년의 직업정체성탈주적 직업정체성진로욕망신뢰자본경제교육예비 직업사회화저소득가정 청소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2018. 2. 조영달.
Abstract
일과 노동(work)은 인간의 본질이자 역사와 문명을 만들어온 원천이며, 노동을 통해 얻은 소득은 경제생활의 기초가 된다. 고도로 분업화된 현대 사회에서 노동과 생산의 기회는 직업을 통해 개인에게 주어지고 있으며, 청소년기는 직업생활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기에 형성한 직업 관련 지식, 기능, 가치관은 미래 직업생활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회과 경제교육에서는 노동자와 직업인의 사회적 역할을 가르쳐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이 직업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예비 직업사회화(vocational anticipatory socialization: VAS)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예비 직업사회화 과정을 살펴볼 때는 사회계층과 집단, 개인에 따라 보이는 광범위한 차이에 주목해야 한다. 부유한 가정의 자녀와 가난한 가정의 자녀는 직업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경험을 한다. 이 경험의 차이가 미래 직업지위와 임금의 차이를 가져오며, 직업생활을 통한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저소득가정의 후기 청소년은 일의 세계로 진입하고 직업적 성취를 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경험한다.
본 연구는 저소득가정 청소년의 예비 직업사회화 경험을 드러내고, 그 의미를 이해하려는 목적을 지닌다. 이를 토대로 경제교육에의 함의를 도출하고, 사회취약계층의 학교-노동 이행을 도울 수 있는 교육적·정책적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이는 직업을 주제로 실생활 중심 경제교육, 평생교육으로서의 경제교육, 역량중심 경제교육의 지향점을 실천하고, 교과 연계 진로교육을 시도하기 위한 이론적 논의의 기반이 될 것이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연구 참여자의 예비 직업사회화 내러티브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둘째, 연구 참여자의 예비 직업사회화는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셋째, 연구 참여자의 예비 직업사회화는 경제교육에 어떤 함의를 지니는가?
연구 방법으로는 해석적 이해의 패러다임 안에서 내러티브 탐구를 수행하였다. 내러티브 탐구는 연구 참여자가 직접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연구자는 화자에 의해 재해석되고 재구성된 경험을 탐구하는 연구 방법이다. 연구 참여자는 선정기준과 모집절차에 따라 비수도권, 비도시지역인 금산 지역에 거주하는 저소득가정의 후기 청소년 4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예비 직업사회화 내러티브는 아동기부터 학창시절, 진로선택 시기,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시기에 걸쳐 구성되었다. 비정규직 육체노동에 종사하는 부모님이 전하는 메시지, 부모의 이혼과 가족구성원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는 메시지, 동아리와 수업시간, 대학 진학 문화가 전해주는 학교의 메시지, 금산 지역을 벗어나기 위한 시도 속에서 지역사회가 전하는 메시지, 인터넷 공간이 전해주는 가능성과 한계의 메시지 등 그들의 내러티브 안에서 다양한 예비 직업사회화(VAS)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취업지원제도의 도움으로 다시 직업의 길을 걸을 수 있었던 한지민, 역사학자가 되고 싶지만 어쩔 수 없이 물리치료학과에 진학한 김서연, 간호조무사 엄마보다 조금 나은 삶을 계획하며 간호학과에 진학한 강은진, 남들의 인정을 받아 신분상승을 하고 싶은 김민서의 진로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일상에 참여할 수 있다.
연구 참여자 4명의 내러티브를 통해 청소년의 예비 직업사회화 과정을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들은 가족구성원, 교육기관, 지역사회, 아르바이트, 인터넷 공간 등 사회화 원천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별적 VAS 메시지를 형성하였다. 사회화 원천은 구조적 조건으로 작용하여 사회의 관습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하였으나, 청소년들은 이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수용 혹은 거부하거나, 자신이 주체가 되어 재해석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자기 메시지 만들기(self-message making), 자기 공간 조직(self-spacing), 자기 사회화(self-socializing)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둘째, 청소년들은 구조적·개별적으로 만들어진 VAS 메시지를 바탕으로 진로선택이라는 실천적 행위를 하였다. 진로선택 행위를 이끄는 힘은 진로 이야기 속에 내재된 진로욕망(career desire)이었고, 행위를 방해하는 힘은 불안과 신뢰자본(trust capital)의 부족이었다. 청소년들은 진로선택 행위를 둘러싼 진로 이야기를 구성하였고, 농촌의 저소득가정 배경을 가진 청소년들은 내외부적 사건의 발생으로 인한 진로자아의 단절 현상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단절을 극복하고 자아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직업인으로서 자기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상(像)을 지니게 되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저소득가정 청소년의 예비 직업사회화를 청소년의 직업정체성(vocational identity of adolescents)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연구 참여자들의 직업정체성은 탈주적 직업정체성(vocational identity as a Line of Flight)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직업정체성을 형성해 가는 과정이 구조의 억압과 제약을 극복/저항해 가는 과정이라는 의미이다. 탈주적 이라는 용어는 들뢰즈의 탈주선, 탈영토화 개념에서 가져온 것이다. 사회적 구조나 질서, 제도적으로 틀 지어진 주체성의 제약에서 벗어나 끊임없이 새로운 대상과 새로운 접속을 추구하는 욕망의 유목적 움직임을 의미한다(Deleuze & Guattari, 1980). 이들은 예비 직업사회화 메시지를 스스로 창조하고, 진로욕망에 따른 진로행위를 하며, 욕망의 생성적 힘을 통해 주어진 공간과 계층을 넘어서려는 행동을 반복하였다. 청소년들은 직업인 되기를 통해 금산에서 벗어나기와 부모보다 조금 더 나은 삶으로의 여정을 걷고 있었다. 사회와 구조의 작용에 대응하면서 작용하고 반작용하는 청소년들은 구조를 거스르고 탈주하는 힘을 가진 주체였으며, 직업의 영역에서 삶의 작은 변화를 생성 중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론적, 방법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후기 청소년의 학교-노동 이행 문화를 새롭게 밝혔다는 의의를 지닌다. 이는 경제교육에서 노동과 직업이라는 주제로, 노동자 역할 교육을 위한 보다 활발한 논의 확장을 가져올 것이다. 둘째, 청소년의 진로선택 행위를 설명함에 있어서 진로욕망, 사회자본 등의 개념을 제안하였으며, 이는 개인의 행위를 생애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는 의의를 지닌다. 셋째, 사회화와 정체성 분석에 있어서 메시지 전달이 아닌 형성 패러다임으로 전환, 정체성 발견이 아닌 정체성 형성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통해 탈 근대적 방법으로 분석하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넷째, 공간 관점에서 교육 불평등 개선을 위한 방안, 사회제도의 한계와 가능성 제시, 학교 현장 경제수업의 위기와 진로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등을 시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과교육과 경제교육의 새로운 인간상으로서 탈주의 인간상을 제안하였다. 경제교육은 교육과정 구성, 내용, 방법의 개혁을 위해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리좀적 사유방식을 지니고, 배움 중심 학교 문화로의 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08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