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산업구조 변화에 의한 물류네트워크의 형성과 물류산업의 차별적 성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정훈

Advisor
손정렬
Major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산업구조재편화물운송체계물류네트워크물류중심지물류산업도시 네트워크외부효과상호보완성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2018. 2. 손정렬.
Abstract
본 연구는 산업구조 변화가 물류환경에 가져오는 변화를 규명하고 물류공간을 재조직하는 양상을 도시 네트워크 관점을 통해 분석한 논문이다. 산업구조의 변화가 물류환경을 비롯한 물류구조 전반에 가져오는 변화를 운송수단별 물동량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벡터오차수정모형과 그랜저 인과관계분석을 통한 시계열분석을 활용하였다. 또한, 산업구조가 물류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물류산업의 입지를 결정하는 등 물류공간을 조직하는 양상을 파악하고 그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이애딕 요인분석과 네트워크분석 그리고 각종 유사성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즉, 산업구조 변화가 물류환경 및 물류구조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과 그 의미를 시공간적 측면에서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산업구조 변화는 기존 철도 중심의 국내 화물운송체계를 도로 중심의 화물운송체계로 변화시켰다. 물류 전반에 있어 수송비용과 운송 효율성 보다는 수송빈도와 적시 운송 가능성이 더 중요한 고려요소로 작용하였다. 도로화물의 물동량을 지속적으로 유발하는 산업은 과거 2차산업에서 3차산업으로 변화하였으며, 과거와 현재 모두 중화학공업과 도소매업이 주요한 화물유발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전문 유통망 혹은 물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사업체에 의한 도로화물발생이 주를 이루었다. 또한, 산업부문과 운송수단별 물동량간의 관계가 보다 긴밀하고 복잡한 형태로 변화하였다. 수출이 국내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형태를 나타내지만, 여전히 수출을 위한 수입이 선행되는 산업구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수출을 위한 원료 및 부품의 상당부문이 수입을 통해 조달되는 형태이다. 하지만 과거 경공업 제품 위주의 단순 임가공형태에서, 현재 IT제품 위주의 고부가가치의 제품으로 대체되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전체 화물물동량을 통한 우리나라 도시계층성은 서울의 수위성이 더욱 강화되는 형태로 변화하였다. 지방 대도시의 고유 물류권역이 축소되고 서울과 지방 중소도시들의 직접연결이 강화되는 형태를 나타냈다. 한편, 품목별 물류네트워크의 유형은 세분화되었으며, 품목별로 주요 물류중심지역이 다양해지고 뚜렷하게 구분되었다. 물류산업은 일상생활에서 소비되는 제품의 물류네트워크 경우 근접중심성이 높은 지역에서, 수출품의 물류네트워크 경우 연결정도 중심성이 높은 지역에서 입지 및 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통망을 통한 효율적 수배송이 가능한 환경과 대규모 화주기업을 통한 지속적인 화물운송 수요가 발생하는 환경이 각각의 물류네트워크에서 물류산업의 입지와 성장에 유리한 외부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해당지역이 다양한 물류네트워크에 참여할수록 지역내 운송업의 입지 및 성장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과정에서 3차산업과 도소매업 그리고 경공업이 물류산업의 규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물류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지역간 상호보완성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주요 품목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났다. 중간재 형태의 생산물류가 지배적인 흐름을 구성하는 물류네트워크에서는 지역간 산업구조 유사성 부각되었다. 이러한 동질적 기능이 지역간 상호보완성을 형성하여 화물의 흐름을 만들어내는 시너지(클럽)형 네트워크에서는 주로 동일유형의 제조업이 입지해있거나, 유통기능이 강한 상업중심지 간의 물동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판매물류와 조달물류 부문의 물동량이 주를 이루는 물류네트워크에서는 지역간 이질적 기능 및 규모가 강조되었으며, 보완(웹)형 혹은 위계형 네트워크 형태를 나타냈다. 이질적 기능이 지역간 상호보완성을 형성하여 화물의 흐름을 만들어내는 보완형 네트워크에서는 특정 기반시설이 위치한 지역 혹은 특정 자원이 매장되어있거나 생산되는 지역간 물동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계층적 구조를 통해 지역간 규모의 차이가 화물의 흐름을 발생시키는 위계형 네트워크에서는 상위지역으로의 일방적 흐름이 주를 이루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본 논문은 산업구조 변화가 물류환경 및 물류구조에 일으키는 변화를 시공간적 측면에서 규명하고자 한 논문이다. 방법론적 측면에서는 산업구조 변화로 인한 물류구조 및 물류공간의 변화양상을 다양한 시계열 통계자료와 계량적 분석을 통해 규명하였으며, 이러한 물류환경의 변화가 지역별 물류산업의 차별적 입지 및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지역간 물류네트워크를 통해 해석을 시도한 논문이다. 학술적 측면에서 최근 지리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도시 네트워크 개념을 적용하였으며, 물류산업의 입지와 성장을 유발하는 네트워크 외부효과의 존재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 물류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지역간 상호보완성의 형태를 유형화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09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