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공영의 화학성분 및 알파글루코시데이즈 억제 활성 : Chemical Constituents from Taraxacum officinale and Their α-Glucosidase Inhibitory Activity

Abstract

당뇨는 현대인의 심각한 질병 중 하나이며, 만성 대사성 질환이다. 당 대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고혈당을 유발하고 이는 결국 많은 장기의 손상을 초래한다. 당뇨병은 두 가지 형태로 나뉘는데 인슐린 부족으로 인한 1형 당뇨와 비인슐린 의존성인 2형 당뇨로 나뉜다. 이중 2형 당뇨의 경우, 전체 당뇨병환자의 약 90%를 차지한다. 2형 당뇨의 치료법 중에 알파글루고시데이즈를 억제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탄수화물을 소장에서 분해하여 흡수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혈당을 낮추는 것이다. 현재 사용되는 알파글루코시데이즈 억제제는 acarbose나 voglibose 등이 있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설사와 같은 위장장애를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다.

포공영은 다년생 국화과 (Compositae) 식물로, 기원식물로는 주로 민들레 (Taraxacum platycarpum)과 서양민들레 (T. officinale)가 있다. 민들레속 식물은 전세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데 특히 서양민들레의 경우 과거 유럽지역에 자생하던 식물이지만 현재는 동아시아 쪽에도 많이 분포되고 있다. 민들레의 전체부분은 예로부터 야채나 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 황달, 이담, 이뇨, 항당뇨, 항염증 등의 용도로 많이 사용하였다. 이를 토대로 많은 생리활성 연구와 식물화학적 연구가 진행, 보고 되었다. 특히 당뇨병과 관련된 연구로 phytosterols, sesquiterpene lactones, flavonoids 과 phenolic acids 등이 항당뇨활성과 관련된 화합물이라는 것이 보고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서양민들레에 대해 식물화학적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들의 알파글루코시데이즈 억제활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