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방유래 줄기세포에서 분화된 연골세포가 방사선 처리된 연골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순우

Advisor
장학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연골 신생줄기세포비성형술동종이식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과대학 의학과, 2018. 2. 장학.
Abstract
대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비성형술은 비배부나 비첨의 피하에 이식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가연골이 부족한 경우 방사선 처리된 동종 늑연골을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동종 늑연골도 장기간의 추적 관찰연구에 따르면 감염, 흡수, 휘어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되어있다. 본 저자는 방사선 처리된 동종 늑연골의 하나인 Tutoplast® 연골에 지방유래 줄기세포를 처리하고 연골 신생을 유도하여 실험동물에 이식한 후 신생 연골이 유지되는지, 합병증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인체에서 유래한 지방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in vitro 환경에서 연골세포로 분화시켰다. Tutoplast® 연골에 지방유래 줄기세포를 분주하고 표면에 부착되는지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한 후 확립된 연골분화의 방법으로 연골 신생을 유도하였다. Tutoplast® 연골군, Tutoplast® 연골에 지방유래 줄기세포 처리 후 분화 없이 배양한 미분화 연골군, Tutoplast® 연골에 지방유래 줄기세포 처리 후 연골분화를 유도한 분화 연골군으로 나누어 누드마우스의 옆구리 피하에 이식을 시행하였다. 수술 2, 4주 후 연골을 채취하여 육안적, 조직학적 및 유전자발현 분석을 시행하고, 연골의 정성평가를 위해 변형된 International Cartilage Research Society (ICRS) 등급 척도를 이용하였다.
지방유래 줄기세포를 2차원적 및 3차원적으로 배양하여 연골세포로 분화시킨 결과 연골 신생이 일어남을 Alcian blue 염색과 COL2A1 유전자발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Tutoplast® 연골에 분주한 지방유래 줄기세포는 연골 표면에 부착되고 연골세포로의 분화가 가능함을 전자현미경 관찰로 확인하였다. 누드마우스에 이식한 세 군의 Tutoplast® 연골 중 분화 연골군에서 육안 및 조직학적 소견상 신생 연골이 유지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연골 특이적 유전자의 발현도 다른 군에 비해 높았다. 이식술 후 창상감염, 연골노출, 실험동물 폐사 등의 합병증은 없었다.
Tutoplast® 연골이 지방유래 줄기세포의 스캐폴드로 작용할 수 있고, 신생된 연골이 실험동물 체내에서 유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연골이 필요한 치료에 있어서 방사선 처리된 동종 늑연골을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실험적 근거를 제공하였다는데 이번 연구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04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