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친수성 합성고분자와 혼합한 MTA의 물성과 조작성 평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영석

Advisor
손원준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MTApolyvinyl alcohol조작성미세구조근관 충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2018. 2. 손원준.
Abstract
1.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친수성 합성고분자인 polyvinyl alcohol (PVA) 수용액을 mineral trioxide aggregate (MTA)와 혼합했을 때, 조작성, 경화특성, 압축강도 및 미세구조의 변화를 조사하고, 근관충전재로서의 임상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2. 실험방법 : 다음과 같은 세 개의 실험군으로 나누었다 : DW군(증류수와 혼합한 MTA), P3군(3 wt% PVA 수용액과 혼합한 MTA), 그리고, P5군(5 wt% PVA 수용액과 혼합한 MTA). 물성분석기를 이용해 IRM 시멘트와 비교해 조작성을 평가하고, 비카트침을 이용해 초기 경화시간을 측정하였다. 압축강도는 만능시험기를 이용해 측정하였다. 미세구조분석을 위해 field emission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FE-SEM), x-ray diffractometer (XRD)를 이용하였다. 시린지 펌프, 석션 펌프 및 초음파 발진기가 부착된 기구를 이용하여 5% PVA 수용액과 혼합한 MTA를 직접 레진 모형근관내로 충전하고 근관충전의 질을 평가하였다.
3. 결과 :조작성 평가 결과, P3군과 P5군은 DW군에 비해 IRM 시멘트와 유사한 조작성을 보였다. 초기 경화시간은 P3군과 P5군이 DW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긴 시간을 나타내었다(p < 0.05). 압축강도의 경우, P3군과 P5군이 DW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작은 값을 보였다(p < 0.05). 경화 3일 후와 14일 후 FE-SEM과 XRD를 이용해 실시한 미세구조분석에서는 세 실험군 간에 뚜렷한 차이를 관찰할 수 없었다. 5% PVA 수용액과 혼합한 MTA는 시린지 펌프를 이용해 레진 모형근관내로 주입할 수 있을 만큼 흐름성이 증가하였으며, 석션 펌프와 초음파 발진기를 함께 이용했을 때 충전 길이 조절이 가능하였고, 충전의 질도 우수하였다.
4. 결론 : PVA 수용액을 MTA와 혼합했을 때 증류수와 혼합한 MTA에 비해 초기 경화시간이 연장되고 압축강도가 감소했지만, 미세구조의 변화 없이 향상된 조작성을 나타내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2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