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간호사 자격을 가진 Physician Assistant의 실무 경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경은

Advisor
이명선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Physician Assistant실무 경험전문 간호사질적 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대학 간호학과, 2018. 2. 이명선.
Abstract
한국에서는 2000년대 이후부터 Physician Assistant(PA) 제도가 도입되어 급격한 양적 확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외국과 달리, 한국의 PA들은 교육적, 법적 제도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간호사와 전공의 각각의 직무가 혼재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PA의 정체성에 대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또한 PA의 대부분이 간호사 면허 소지자이어서 PA 제도는 간호계의 손실과도 밀접하게 맞물려 있다.
따라서 간호계에서는 PA 제도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이들의 구체적인 실무에 대한 탐구를 통해서 올바른 제도의 확립과 이에 따른 적절한 교육과 가이드라인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근거이론방법을 적용하여 간호사 자격을 가진
PA의 실무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이었다. 연구 질문은 간호사 자격을 가진 PA의 실무 경험은 어떠한가?이다.
본 연구는 귀납적 방법을 이용한 근거이론 연구이다. 참여자는
간호사로 근무하다가 현재는 PA로 6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는 자로 하였으며, 총 12명이 참여하였다. 자료는 개별 심층면담을 통하여 수집하였으며, 모든 면담은 참여자의 동의하에 녹음하여 필사하였다. 필사된 자료는 근거이론방법에서 제시한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참여자의 평균 연령은 35.5세였으며, 평균 PA 근무 경력은 4년 2개월이었다.
2. 간호사 자격을 가진 PA의 실무 경험에 대한 핵심범주는 또 다른 간호사의 이름으로 살아가기로 도출되었다. 이는 낯선 PA의 역할에 직면하여, 도전과 갈등의 시련을 거쳐 확립된 PA의 정체성을 나타냄과 동시에 확장된 업무를 수행하는 간호사의 역할과 정체성을 의미한다.
3. 인과적 조건은 PA로 이직하게 되는 원인으로서 삼교대 업무의 고단함, 상급자의 독려, 새로운 간호 영역에 대한 기대로 도출되었다.
4. 또 다른 간호사의 이름으로 살아가기의 과정은 낯선 역할에 대한 직면기, 고군분투의 도전기, 대인관계의 갈등 조정기, 확대된 역할의 정립기의 4단계로 진행되었다. 낯선 역할에 대한 직면기 단계는 PA라는 생소한 역할에 직면하여 이를 파악하고 수용하는 단계이다. 고군분투의 도전기는 PA의 업무를 배우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없어 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해야 하는 힘든 시간을 나타낸다. 대인관계의 갈등 조정기는 참여자들은 의사와 간호사 그 어느 집단에도 속하지 못한 채 환자에게는 혼란을 주는 애매모호한 관계를 조정해나가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확대된 역할의 정립기는 간호 철학과 의학적 실무지식을 결합하여 더 확대된 시각으로 전문적인 환자 돌봄을 실천함을 보여준다.
5. 이러한 과정에 영향을 주는 중재적 조건으로는 법적, 교육적 제도의 부재, 공식적 자격/소속/채용 경로의 부재와 업무 범위의 불확실성으로 나타났다.
6. 그 결과로 참여자는 간호사로서의 정체성을 지니고 확장된 실무를 수행하는데 대한 만족과 함께, 여전히 불투명한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이중성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간호사 자격을 가진 PA의 실무 경험을 사회심리적 관
점에서 총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들의 경험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 결과는 PA가 전문간호사의 한 영역으로서의 역할과 그 속성을 밝히는 연구나 논의에 대한 근거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2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