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응급실 소생실 이용환자의 특성과 응급간호 업무 수행 분석 : The Analysis of Patients Character and Emergency Nursing Activities in Resuscitation Room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민진

Advisor
고진강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소생실응급간호업무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대학 간호학과, 2018. 2. 고진강.
Abstract
본 연구는 응급실 내 소생실에서 수행되는 간호 업무를 확인하는 것으로 소생실 이용환자의 특성 및 소생실이라는 한정되고 특수한 공간에서 제공되는 응급 간호 업무를 확인하여 소생실 내 응급간호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환자 간호의 우선 순위 설정과 중증응급환자 간호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2016년 1월부터 12월까지 소생실에 입실한 환자 1327명 중 220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의무기록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소생실 이용환자의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간호 업무는 전체 빈도수 및 환자 1명당 시행된 빈도수를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소생실 이용환자는 남자(60.0%)가 많았으며 평균 이용 연령은 64.9±16.37세 이었다. 직접 내원 하는 비율과 구급차를 이용하여 응급실에 내원 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KTAS 중증도는 level 1 환자가 61.8% 로 중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73.2%의 환자가 병실과 중환자실로 입원하였다.

2) 소생실 입실 이유는 쇼크, 호흡곤란, 의식변화, 비외상성 출혈, 경련, 심정지, 외상, 기타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응급실에서 내원하여 10분이내 소생실을 이용한 비율은 55.9%이며, 평균 소요시간은 84.0분 이었다. 소생실에서 처치를 받는동안 체류한 시간은 평균 75.2분으로 나타났다.
3) 소생실에서 수행된 간호 업무의 총 빈도는 18.198건이었다. 간호 영역에서 측정 및 관찰(34.4%), 간호관리(31.5%), 호흡간호(19.1%), 투약(7.2%)의 순서로 간호 업무를 많이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세부항목으로 가장 많이 시행된 항목은 산소포화도 측정(2928 회)이었다. 그 다음으로는 맥박측정(2893 회), 간호관련 기록과 전산입력 조회 및 출력(2847 회), 혈압측정(1708 회), 각종모니터를 통한 관찰(1359 회) 순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소생실에는 중증도가 높은 환자가 입실하며 많은 간호 활동이 수행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즉각적인 처치가 필요한 중증도가 높은 환자에게 전문적인 처치 및 간호를 수행 할 수 있도록 소생실이라는 특수성에 맞는 전문 인력의 교육 및 적절한 배치 조정이 필요하며 소생실 다빈도 질환에 맞는 간호 업무의 프로토콜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소생실의 간호 업무를 확인할 수 있는 특성화된 측정 도구를 개발하여 반복 연구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2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