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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상 콘텐츠 지표들을 통한 자가상관 및 그레인저 인과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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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병준-
dc.contributor.author황정훈-
dc.date.accessioned2018-05-29T03:05:09Z-
dc.date.available2018-05-29T03:05:09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153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29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유병준.-
dc.description.abstract모바일 장치 및 ICT의 발전과 함께 소셜 미디어의 성장은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히 진행되어 왔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출현으로 컨텐츠 제작자는 방송국을 통하지 않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품질의 컨텐츠를 시장에 배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MCN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했습니다. 나아가서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과거처럼 수동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공유 및 확산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 제작자는 좋은 컨텐츠를 생산할 뿐 만 아니라 소비자가 콘텐츠를 공유하고 확산시킬 수 있도록 조정하는 능력을 요구 받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반응에 따라 생산되는 다양한 콘텐츠 지표 간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합니다. 저는 서로 다른 두 플랫폼에서 생성 된 지표를 사용하여 지표 간의 관계를 찾고, 플랫폼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통계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Granger Causality Test 및 Auto-Regressive 모델을 통해 분석을 실시 했습니다.
이 논문에는 두 가지 의의가 있습니다. 첫째, 소셜 미디어 지표라는 새로운 영역에 기존의 통계 기법을 적용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둘째, 소셜 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배포하려는 제작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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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Introduction 1
1.1 Research Background 1
1.2 Research Objectives and Questions 3
2. Literature Review 4
2.1 The growth of Social-Media and participation of consumers 4
2.2 Social-Media Traffic Analysis 5
2.3 Granger-Causality Test 6
2.4 Autoregressive model 7
2.5 summary for Literature Review 8
3. Data 10
3.1 Data Discription 10
3.2 Indicators 12
4. Hypothesis 13
4.1 Granger-Causailty test within the same platform 13
4.2 Granger-Causailty test across different platforms 14
4.3 Autoregressive model wirhin the same platform 15
5. Results 15
5.1 H1a / H2b 16
5.2 H2 17
5.3 H3a / H3b 19
6. Conclusion 21
6.1 Business Implication 21
6.2 Limitation 23
6.3 Future Research 24
6.4 Summary 25
References 26
Appendix 29
국 문 초 록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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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6193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Social media-
dc.subjectcontents-
dc.subjectindicator-
dc.subjectgranger causality-
dc.subjectautoregressive model-
dc.subject.ddc658-
dc.title소셜미디어상 콘텐츠 지표들을 통한 자가상관 및 그레인저 인과관계 분석-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경영대학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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