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직무순환이 저성과자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인적자본 수준의 조절효과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창범

Advisor
강성춘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직무순환저성과자인적자본사회교환이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강성춘.
Abstract
지금까지 저성과자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들은 개인의 인식에 초점을 두었다. 귀인이론을 이용하여 매니저나 동료 근로자들이 저성과의 원인을 어떻게 파악하는가에 따라 이들에 대한 반응이 달라짐을 연구하였다. 즉, 기업이 인사관리 제도가 저성과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직무순환 제도는 근로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직무에서의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능력과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직무순환에 관한 연구 또한 대부분 고성과자와 평균 성과자와 관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직무순환과 저성과자의 미래성과 간 관계를 사회교환이론을 통해 실증 분석하였고 인적자본 수준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저성과자들에게 경고, 근신, 해고와 같은 부정적인 대우를 주로 행하였는데 직무순환은 다양한 직무에서의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저성과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로 여겨질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한민국 야구선수 특히 저성과자 투수들을 대상으로 패널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연구결과, 저성과자의 기준을 하위 50%, 25%, 10% 그리고 5%로 설정하였을 때 모두 직무순환은 저성과자들의 미래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적자본 수준의 조절효과는 어느 수준에서도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의 인사제도를 통해 저성과자들을 관리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3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