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기업의 자금조달과 주식수익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경수

Advisor
조성욱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본구조자금조달마켓타이밍한계기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조성욱.
Abstract
본 연구는 Butler, Cornaggia, Grullon, and Weston(2011)과 Lewis and Tan(2016)의 방법론을 사용하여 국내 시장에서 기업들이 마켓타이밍을 고려하여 자금조달 행위를 결정하는 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마켓타이밍이론이 설명하는 바와 같이 경영진들이 기업의 본질가치와 시장가격 간의 불일치를 인지하고, 마켓타이밍을 활용해 자금조달 방식을 결정한다면 자금조달의 방식에 따라 기업의 미래 주식수익률이 달라질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실증 분석 결과 마켓타이밍 이론의 설명과 달리 자본발행기업의 성과가 부채발행기업의 성과에 비해 낮다고 볼 수 없었고, 자본상환기업의 성과가 부채상환기업의 성과에 비해 높은 점 역시 확인할 수 없었다. 또한 특성 별로 기업을 분류하더라도 대부분의 기업들은 외부 자금조달 행위를 결정하는 데 있어 마켓타이밍을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모멘텀이 높은 기업들은 마켓타이밍을 고려하여 자금조달 행위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한국 자본시장에서 기업의 경영진은 외부자금조달 행위를 결정할 때 마켓타이밍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3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