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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시장에서의 상장 기업과 비상장 기업의 투자활동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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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서동훈
Advisor
조성욱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단기주의단기지향성투자활동투자성향재무적 제약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조성욱.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 시장에서 상장 기업과 비상장 기업의 투자활동의 차이를 보고자 하는 논문이다. 기업은 다양한 투자활동을 통하여 자신들의 가치를 상승시키고자 노력을 한다. 상장 기업들은 시장에 투명하게 정보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비상장 기업들에 비하여 외부로부터의 자금조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마찰적 비용이 적으며 이는 상장 기업이 비상장 기업들에 비해 더욱 더 활발한 투자를 가능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그러나 미국 시장을 대상으로 한 여러 선행 연구에서 상장 기업들이 비상장 기업들에 비하여 투자활동에 더욱 소극적으로 임한다는 점이 발견되었으며, 이는 기업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투자 보다는 대리인 문제의 일종인 단기적인 경영성과를 중시하는 단기주의(short-termism)가 원인으로 지적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시장에서도 상장 기업과 비상장 기업의 투자활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미국시장의 실증분석 결과와는 정 반대로 한국 시장에서는 상장 기업이 비시장 기업들에 비하여 더욱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투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기수의 투자기회, 수익성, 기업규모, 투자수준, 유동성, 부채비율을 통제한 이후에도 동일하게 유지 되었다. 더 나아가 부채비율과 총자산(기업규모)에 따라 각각 3개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개발적인 회귀분석을 진행한 결과 한국시장에서는 단기주의 보다는 재무적 제약에 따른 투자활동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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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Master's Degree_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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