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유가증권시장에서의 연구개발요인 분석

Abstract

연구개발비 지출은 미래에 대한 투자로서 기업의 사후 수익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본 논문은 선행 연구에서 살펴본 연구개발요소 항목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보고 국내 유가증권 시장의 주식수익률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요소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Hirsleifer et al.(2013)의 연구개발효율성(IE) 변수, Chan et al.(2001)과 Li(2011)의 연구개발비중(RD/Sales, RD/CapEx 등) 변수, Eberhart et al.(2004)의 연구개발비중확대(RDG) 변수를 주요 연구개발요소로 놓고 이들의 주가수익률 예측력을 비교한 결과, 연구개발비중확대(RDG) 지표만이 한국 유가증권시장에서 주가수익률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개발비중확대 지표에 따라 요인포트폴리오를 구성한 결과 유의미하게 양의 수익률을 보였으며, 표준편차도 기존 요인들보다 더 작음이 나타났다. RDG요인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기존 요인모형들로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α가 유의하게 0이 아님을 보임으로써 기존 요인들이 갖지 못한 주가설명력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