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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bustion Optimization of Diesel and Propane Dual Fueled Engine : 디젤 프로판 융합연소엔진에서 연소 최적화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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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민경덕-
dc.contributor.author강재구-
dc.date.accessioned2018-05-29T03:13:54Z-
dc.date.available2018-05-29T03:13:54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080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37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2018. 2. 민경덕.-
dc.description.abstract승용 디젤엔진에 대한 배기규제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유럽 배기 규제의 경우, 이전10 년 대비 PM 은 80% 수준, NOx 는 70%수준으로 낮은 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또한, 2011 년부터 입자상 물질에 대해 PN 규제도 시작 되었다. 점차 강화되는 배기규제를 만족하기 위해서 저온 연소 및 예혼합 연소를 바탕으로 하는 융합연소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젤 프로판 융합 연소개선을 위해 운전 변수 최적화 및 피스톤 보울 형상 변화를 바탕으로 주요 운전 4 지점에서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실험은 크게 세 파트로 구성되어있다. 첫 번 째 파트에서는 디젤 분사 시기, 프로판 분율, EGR 율 변화에 따른 효과를 파악했다. 융합 연소 특성 파악을 위해 NOx, PM, PRRmax, 열효율, IMEP CoV 인자들을 사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예혼합 융합연소를 통한 주요 운전영역 4 지점 최적화를 진행하였고, 최적화는 CDC 보울 피스톤과 bathtub 보울 피스톤을 사용하여 각각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해당 영역 최적화를 위해서 배기 후처리 장치 없이 Euro-6 배기 규제 수준을 만족시킬 수 있는 NOx, PM 기준을 정했고, 선행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PRRmax 기준을 선정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CDC 보울 피스톤을 이용한 최적화 결과를 분석하였다.
예혼합 융합 연소를 바탕으로 저부하 영역에서 낮은 NOx, PM, PRRmax 수준을 확보할 수 있었지만, PM 과 PRRnax 의 경우 고부하 영역에서 선정 기준을 초과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에 디젤 분사압을 낮추고, 스플릿 분사전략을 도입하는 등 디젤 분사 전략 변화를 통해 디젤 연료의 피스톤 충돌을 피하고 연소실 전 영역에 반응성 성층화를 형성함으로써 해당 PM, PRRmax 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세 번째 파트에서는 동일한 최적화 실험을 Bathtub 형상 피스톤을 이용한 진행하였다. Bathtub 형상 피스톤을 사용 시 전 영역에서 앞선 배기 및 PRRmax 규제를 만족시킬 수 있었고, CDC 형상 피스톤 대비 낮은 PM 및 PRRmax 수준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피스톤 형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모든 운전 변수가 동일한 조건에서 피스톤만 변경한 상태로 실험을 진행하였고, bathtub 형상 피스톤에서 PM 및 PRRmax 저감이 확연하게 나타났다. 이는 디젤 연료를 조기분사할 경우 연료가 라이너 부근에 도달하게 되는데, 피스톤 중심부를 향하는 각이 진 형태보다 완만한 형태의 보울 형상에서 연료가 더 완만하게 분포되어 국부적으로 농후한 영역 생성이 줄어들고, 연료 자발화가 연료 구배에 따른 연속적인 방향으로 진행되어 낮은 PM 및 PRRmax 수준을 확보가 가능했을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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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Chapter 1. Introduction 1
1.1 Research Background 1
1.2 Previous Research 2
1.3 Research Objective 5
Chapter 2. Experimental Configuration and Conditions . 6
2.1 Experimental Setup 6
2.2 Combustion Diagnostics 12
2.3 Experimental Conditions 13
Chapter 3. Experimental Results 19
3.1 The Effects of Operating Parameters 19
3.1.1 Diesel Injection Timing 19
3.1.2 Propane Ratio 27
3.1.3 EGR rates 32
3.2 Optimization of Dual-fuel Combustion with CDC Piston 37
3.2.1 Optimization Result 37
3.2.2 Modified Injection Strategy 40
3.3 Optimization of Dual-fuel Combustion with bathtub Piston 43
3.3.1 Optimization Result 43
Chapter 4. Conclusion 48
Bibliography 51
국 문 초 록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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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0920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en-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iesel engine-
dc.subjectDual-fuel Combustion-
dc.subjectPCCI-
dc.subjectRCCI-
dc.subject.ddc621-
dc.titleCombustion Optimization of Diesel and Propane Dual Fueled Engine-
dc.title.alternative디젤 프로판 융합연소엔진에서 연소 최적화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aegu Kang-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dc.date.awarded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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