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탄성파 속성분석을 이용한 동해 6-1광구 탄화수소 가스 부존 가능 구조 모델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호

Advisor
신창수
Major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울릉분지탄화수소 가스탄성파 속성분석모델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2018. 2. 신창수.
Abstract
국내 대륙붕 가스전 개발을 위하여 탄화수소 가스의 부존지역을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탄성파 속성분석을 이용하여 동해 울릉분지 6-1 광구 돌고래 구조의 탄화수소 가스 부존가능성이 높은 층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가스 부존가능성이 높은 층은 높은 RMS 진폭 및 순간 진폭 속성 값을 나타내며 낮은 순간 주파수 속성 값을 갖는 특성을 보인다. 따라서 본 논문은 3차원 탄성파 탐사자료에 탄성파 속성을 적용하였고, 시추자료를 바탕으로 RMS 진폭, 순간 진폭, 순간 주파수 탄성파 속성을 탄화수소 가스 부존여부 파악에 활용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후 분산에 기반한 일관성 속성을 활용하여 단층과 균열의 분포를 파악하였고, 탄화수소 가스 분포를 파악하여 단층과 균열을 따른 이동을 추론하였다. 최종적으로 지질연대와 석유시스템 모델을 바탕으로 주요 층과 층 경계면을 설정하였고 탄화수소 가스 부존가능성이 높은 심부 층을 2차원 및 3차원 모델로 구현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4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