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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의 부정과 세계의 중심: 정재현 교수의 비판에 답함 : Negation of Substance and the Center of World: A Reply to Prof. Chung`s Crit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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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손영식-
dc.date.accessioned2009-11-23T23:56:12Z-
dc.date.available2009-11-23T23:56:12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citation철학사상, Vol.26, pp. 173-209-
dc.identifier.issn1226-700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56-
dc.description.abstract1. 공손룡의 離堅白명제 ; ꡔ공손룡자ꡕ 「견백론」에 따르면, 공손
룡은 것(石)을 부정함으로써, 견과 백을 분리시킨다. 견과 백은 인식되지
만, 石(것)은 인식되지 않는다. 石과 분리되기 때문에 견과 백이 낱말
이 될 수 있다.
2. 혜시의 천하 중앙 명제 ; 중앙이 있다는 것은 세계가 유한한 공간임을
뜻한다. 무한한 공간에는 중앙이 없다. 혜시는 남방이 무한하지만 유한하다
고 하며, 천지 만물은 일체라고 한다. 그는 개천설이라는 유한 공간의 세계
에 근거하고 있다.
3. 정재현 교수는 명제를 논리적으로 해석하는 대신, 훈고학적으로 풀이
하여 상식적인 것으로 만든다. 견과 백의 인식론적 분리는 상식화의 오류이
다. 세계를 무한한 공간으로 상정하는 것은 무한성에 호소하는 오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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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dc.subject離堅白-
dc.subject徵知-
dc.subject존재론적 분리-
dc.subject보편자-
dc.subject천하의 중앙-
dc.subject무한성-
dc.subject상대성-
dc.subject유한한 공간-
dc.title"것"의 부정과 세계의 중심: 정재현 교수의 비판에 답함-
dc.title.alternativeNegation of Substance and the Center of World: A Reply to Prof. Chung`s Critique-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on, Young Sick-
dc.citation.journaltitle철학사상-
dc.citation.endpage209-
dc.citation.pages173-209-
dc.citation.startpage173-
dc.citation.volume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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