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것"의 부정과 세계의 중심: 정재현 교수의 비판에 답함 : Negation of Substance and the Center of World: A Reply to Prof. Chung`s Critique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손영식 | - |
dc.date.accessioned | 2009-11-23T23:56:12Z | - |
dc.date.available | 2009-11-23T23:56:12Z | - |
dc.date.issued | 2007 | - |
dc.identifier.citation | 철학사상, Vol.26, pp. 173-209 | - |
dc.identifier.issn | 1226-700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4156 | - |
dc.description.abstract | 1. 공손룡의 離堅白명제 ; ꡔ공손룡자ꡕ 「견백론」에 따르면, 공손
룡은 것(石)을 부정함으로써, 견과 백을 분리시킨다. 견과 백은 인식되지 만, 石(것)은 인식되지 않는다. 石과 분리되기 때문에 견과 백이 낱말 이 될 수 있다. 2. 혜시의 천하 중앙 명제 ; 중앙이 있다는 것은 세계가 유한한 공간임을 뜻한다. 무한한 공간에는 중앙이 없다. 혜시는 남방이 무한하지만 유한하다 고 하며, 천지 만물은 일체라고 한다. 그는 개천설이라는 유한 공간의 세계 에 근거하고 있다. 3. 정재현 교수는 명제를 논리적으로 해석하는 대신, 훈고학적으로 풀이 하여 상식적인 것으로 만든다. 견과 백의 인식론적 분리는 상식화의 오류이 다. 세계를 무한한 공간으로 상정하는 것은 무한성에 호소하는 오류이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 - |
dc.subject | 離堅白 | - |
dc.subject | 徵知 | - |
dc.subject | 존재론적 분리 | - |
dc.subject | 보편자 | - |
dc.subject | 천하의 중앙 | - |
dc.subject | 무한성 | - |
dc.subject | 상대성 | - |
dc.subject | 유한한 공간 | - |
dc.title | "것"의 부정과 세계의 중심: 정재현 교수의 비판에 답함 | - |
dc.title.alternative | Negation of Substance and the Center of World: A Reply to Prof. Chung`s Critique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Son, Young Sick | - |
dc.citation.journaltitle | 철학사상 | - |
dc.citation.endpage | 209 | - |
dc.citation.pages | 173-209 | - |
dc.citation.startpage | 173 | - |
dc.citation.volume | 26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