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 Water Stripper Unit의 Liquid Ring Compressor에 대한 안전무결도 기반 안전계장시스템 설계

SIS Design for Liquid Ring Compressor of Sour Water Stripper Unit based on Safety Integrity Level(SIL)

국제 표준 IEC 61511은 안전계장시스템(SIS)의 사양, 설계, 운용 등 안전수명사이클(Safety life cycle)에 관한 표준으로 공정(Process)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IEC 61511 표준은 안전계장시스템 (SIS)에 대한 요구사항만 설명되어 있을 뿐,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은 명시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IEC 61511 표준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정립하고, 회사 기준에 맞는 절차서 작성 및 기계엔지니어 역량 강화를 통해, 공장 위험성을 낮추고 발주처(End User)/엔지니어링사(EPC)/제작사(Ma nufacturer)의 논쟁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하기와 같은 의의가 있다.

첫째, 그 동안 개별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공정위험성평가(PHA)를 하나로 묶어 초보엔지니어도 쉽게 이해하도록 노력하였으며, 회사 내규에 명시되지 않은 세부적인 사항까지 다뤄 내규를 명확히 하는데 기여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절차를 통해 공정위험성평가(PHA)를 실시하였으며, 공장의 안전성을 높이고자 2018년도에 안전계장시스템(SIS)을 추가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할 예정이다.(편성 예산 약 40억원)

공정위험성평가(PHA); 위험과 운전분석(HAZOP); 방호계층분석(LOPA); 안전무결도 수준 분석(SIL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