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격납건물여과배기계통 건물의 내진해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대영

Advisor
김호경
Major
공학전문대학원 응용공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내진I등급인공지진가속도지반응답해석지반-구조물 상호작용응답스펙트럼해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학전문대학원 응용공학과, 2018. 2. 김호경.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격납건물여과배기계통 건물(내진I등급)의 지진하중을 계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일련의 과업을 수행하였다. 먼저, NRC RG 1.60에 제시된 설계기준응답스펙트럼을 기준으로 인공지진가속도이력을 생산하였다. 이는 최대가속도 1.0g 기준이며 발전소가 요구하는 운전기준지진(OBE)와 안전정지지진(SSE)에 맞게 보정하여 기반암에서 발생하는 지진이 지표면까지 도달하면서 일어나는 파의 증폭현상 및 지반 물성치의 변화를 계산하기 위하여 지반응답해석을 실시하였다. 지반응답해석의 결과인 지표면가속도시간이력과 등가선형해석으로 변화된 지반 물성치를 사용하여 지반-구조물 상호작용(Soil-Structure Interaction, SSI)해석을 실시하였다. 즉, 진원(Bed rock)에서 발생된 가속도 기록은 두 번의 증폭과정(지반응답해석, SSI)을 거치면서 구조물 기초에서는 새로운 가속도기록을 가지게 된다. SSI 해석 결과로 도출된 각 방향별 시간이력은 Broadening을 통하여 층응답스펙트럼으로 작성하게 되고 이 응답스펙트럼을 설계기준으로 하여 응답스펙트럼해석을 통해 구조물에 작용하는 응력을 계산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6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