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업전용 LTE 선호도 분석 및 통신사 전환비용 추정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현송

Advisor
구윤모
Major
공학전문대학원 응용공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건부가치측정법컨조인트분석이동통신번호이동보조금선호도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학전문대학원 응용공학과, 2018. 2. 구윤모.
Abstract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이동통신 시장에서 번호이동 가입자 유치를 위한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 지고 있다. 이동통신 3사는 혁신적인 신규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번호이동 가입시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동통신시장에서 경쟁 전략의 핵심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신규 통신 서비스와 보조금에 대한 가치를 컨조인트분석 방법론과 조건부가치 추정법을 이용하여 추정하고 분석하였다. 추정결과, 국내 한 이동통신사가 출시한 신규 통신 서비스인 기업전용 LTE 서비스의 가치는 월 6,506원으로 추정되었고, 통신사 전환비용은 약 105,000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향후에 기업전용 LTE 서비스에서 추가로 구현될 스마트폰 구내통화 서비스와 기업전용 메신저 서비스는 각각 월 3,185원과 월 3,301원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기 결과를 활용하여, 보조금과 기업전용 LTE의 요금정책에 따른 가입자의 통신사 전환확률을 산출하고 이에 상응하는 매출증가액도 추정하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무선통신 시장과 융복합기술발전 환경에서 소비자의 선호도 및 서비스의 가치는 점점 더 중요한 요소로 부각 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동통신 마케팅 정책 입안자는 본 연구를 활용하여 이동통신사 입장에서 시장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6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